[CES 2018] 김현석 삼성전자 사장 “기기간 연결성 넘어 지능화된 서비스 구현할 것”

입력 2018-01-09 07:00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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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8일(현지시간) 삼성전자 CE(소비자가전)부문장 김현석 사장이 기기간 연결성을 넘어 지능화된 서비스를 구현하겠다는'Intelligence of Things' 비전을 발표하고 있다.(사진제공=삼성전자)
▲8일(현지시간) 삼성전자 CE(소비자가전)부문장 김현석 사장이 기기간 연결성을 넘어 지능화된 서비스를 구현하겠다는'Intelligence of Things' 비전을 발표하고 있다.(사진제공=삼성전자)

김현석 삼성전자 CE(소비자가전) 부문장 사장은 8일(현지시간) 미국 라스베이거스에서 ‘CES 2018’ 개막에 앞서 미래 비전과 2018년 주요 사업을 소개하는 프레스 컨퍼런스에서 단순 연결성을 넘어 지능화된 IoT(Intelligence of Things) 시대를 선도하겠다고 밝혔다.

삼성전자는 전 세계 미디어와 업계 관계자 1500여명이 참석한 가운데 앞으로 다가올 사회의 핵심 트렌드를 ‘인공지능에 기반한 연결성’으로 정의하고, 삼성이 구현할 수 있는 서비스를 홈(Home)-비지니스(Business)-모빌리티(Mobility)라는 3가지 상황별 시나리오를 통해 소개했다.

김 사장은 “삼성전자는 더 많은 소비자들이 누릴 수 있는 사물인터넷(IoT)를 구현하기 위해 기기간 연결성을 넘어 지능화된 서비스를 구현하겠다(Intelligence of Things for Everyone)” 며 3가지 주요 전략을 발표했다.

삼성전자는 40여개의 파트너사, 370여개의 기기가 연결되어 있어 업계 최고 수준의 에코 시스템을 확보하고 있는 스마트싱스 (SmartThings)를 중심으로 전사적인 IoT 플랫폼 연동 작업을 진행하고 있다.

첫 번째는 ‘클라우드의 통합’이다. 이는 일상 생활에 필요한 다양한 제 3자 기기와 서비스를 ‘스마트싱스’와 연동시키는데 핵심적인 역할을 한다. 삼성전자는 올해 하만의 자동차용 IoT 클라우드까지 연동해 집 안의 가전 제품에서 차 안의 오디오까지 유기적인 서비스를 수행할 수 있게 될 전망이다.

두 번째는 ‘앱의 통합’으로 기기간 연결성이 확보되어 있어도 연동 방법이 복잡하거나 서로 다른 인터페이스로 사용상 어려움을 겪지 않도록 하는 것이다.

김 사장은 “소비자들이 올 상반기 내 ‘스마트싱스 앱’ 하나로 삼성의 모든 IoT 기기들과 서비스를 제어할 수 있게 될 것”이라며 ”‘스마트싱스 앱’이 삼성 IoT 서비스의 아주 간편한 ‘리모트 컨트롤’이 되어 줄 것”이라고 말했다.

세 번째는 ‘AI 기반 음성인식의 확대’ 적용이다. ‘빅스비’가 그 역할을 수행하게 될 것이며, 삼성전자는 2020년까지 자사의 전체 스마트기기에 인공지능 기술을 적용한다는 과감한 목표를 세웠다.

또 모바일 기기뿐만 아니라 TV와 가전제품에도 기기별로 최적화된 녻, 기술을 적용해 안전한 IoT 환경 구현에 나선다.

아울러 ‘스마트싱스’의 파트너사들을 대상으로 녹스 수준의 안정성을 확보할 수 있는 보안과 인증 정책 가이드라인을 올 상반기 내에 배포할 예정이다.

삼성전자는 이 날 행사에서 2018년형 스마트 TV와 패밀리허브를 중심으로 ’빅스비’와 ‘스마트싱스 앱’이 어떻게 소비자 일상의 번거로움을 덜어 주고 새로운 가치를 제공하는 지에 대해 집중적으로 소개했다.

또한 삼성전자의 첨단 IT기술과 하만의 전장 기술이 접목돼 탄생한 ‘디지털 콕핏’도 공개됐다.‘디지털 콕핏’은 차량용 ‘빅스비’와 ‘스마트싱스’가 적용된 것이 특징으로 운전자가 ‘디지털 콕핏’을 통해 음성만으로 집안 기기를 제어하고 동승자는 초고화질 드라마를 집 안에서 보는 것과 같은 경험을 누릴 수 있다.

이와함께 최근 각광 받고 있는 커넥티드카·자율 주행차 분야에서 대규모 데이터를 초고속으로 전송하고 처리하는 5G 기술이 필수적임을 강조하면서 삼성과 공동 개발한 5G-ready TCU (Telematics Control Unit)도 공개했다.

팀 백스터 삼성전자 북미총괄 사장은 “삼성전자는 그간 변화가 많은 IT 업계에서 TV 12년 연속 1위, 스마트폰 6년 연속 1위와 같이 놀라운 성과를 거두고 있으나 여기에 안주하지 않고 2017년에만 140억 달러(한화 14조9000억 원)가 넘는 금액을 연구 개발에 투자하며 혁신을 위해 애쓰고 있다”고 말했다.

그는 이어 “삼성전자는 수년 전부터 소비자들의 삶에 더 나은 가치를 제공하기 위해 연결성에 주목해왔으며 올해는 그 약속을 구체화하고 실현하는 시기가 될 것”이라고 자신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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