SKT, 中 음악 시장 진출...TR Music 지분 확보

입력 2008-03-05 10:11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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음악제작 사업 경쟁력 강화...디지털 음원 새 비즈니스 모델 개발

SK텔레콤이 중국 음악 시장에 진출한다.

SK텔레콤은 중국 TR Music과의 투자계약을 통해 42.2% 상당의 지분을 확보하고, TR뮤직의 기존 최대주주인 Taihe Media(타이허 미디어)와 동일 지분으로 최대주주 자격을 획득해 경영에 참여한다고 5일 밝혔다.

SK텔레콤과 TR Music은 5일 북경 ‘케리센터홀(Kerry Center Hall)’에서 전략적 투자 제휴를 체결하고, 유망 가수와 제작자를 발굴ㆍ육성하는 등 음악 제작사업의 경쟁력을 강화하고, 디지털 음원을 활용한 새로운 비즈니스 모델을 개발하는데 주력하겠다고 밝혔다.

TR Music은 1996년 설립돼 2004년 Taihe Media가 대주주로 참여한 이후 급격히 성장한 음반 제작사로, 글로벌 음반사를 제외하고는 중국 내에서 가장 큰 규모와 높은 브랜드 인지도를 자랑한다. 또 중국 최고 스타인 리위춘(李宇春)을 비롯해 푸슈(朴树), 아두어(阿朵), 싸바오량(沙宝亮), 만웬쥔(满文军), 장야둥(张亚东) 및 1000여 곡의 판권을 보유하고 있다.

SK텔레콤은 중국 음악 시장 규모가 현재 약 2조원에 달하며, 다양한 소비계층, 디지털 가속화, 정부의 불법음악시장 해결 노력 등에 힘입어 2010년에는 약 3조5000억원으로 그 규모가 늘어날 것으로 예상하고 있다.

또한 중국 내 자회사인 Viatech(비아텍), UNISK 등을 통해 디지털 음원을 유통함으로써 디지털 콘텐츠 유통에 대한 역량을 강화하고, 이를 이동통신 및 컨버전스 사업에 연계해 기존 및 신규 사업과의 시너지 효과를 극대화 할 예정이다.

이석환 SK텔레콤 차이나 홀딩 컴퍼니 동사장은 “중국의 음악시장은 무한한 성장가능성을 보이고 있고, 유무선 인터넷 시장의 성장 등 디지털 음원에 대한 니즈도 확대되고 있다”며 “TR Music을 통해 음반 제작에 대한 본원적 경쟁력을 높이고, 디지털 음원과 관련된 사업모델을 발굴/확대하여 범아시아권의 메이저 음반업체로서 자리매김하겠다”고 말했다.

이 동사장은 또 “중국은 이동통신시장뿐 아니라 컨버전스 영역에서도 무한한 성장 가능성을 지닌 시장이므로 향후에도 인터넷, 미디어, 콘텐츠 분야에서 지속적인 사업 기회를 살펴볼 것”이라고 덧붙였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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