덕분에 유통업계는 ‘겨울 특수’를 맞아 훈풍이 불었다. 연말 시즌과 함께 동장군의 맹위가 더해지면서 온라인 쇼핑을 이용한 소비자가 늘었고 방한용품 소비 또한 급증한 것이다. 이에 힘입어 전월 대비 12월 L.POINT 소비지수는 6.2% 상승하며 지난 7월 이후 가장 큰 폭의 소비 성장세를 기록했다. 이 가운데 온라인 쇼핑 소비가 전년 동월 대비 11.6% 증가한 것. 이어 대형마트 5.2%, 가전 전문판매점 2.8%, 편의점 1.1% 순으로 소비가 증가하는 모습을 보였다.
큰 폭으로 매출이 증가한 상품은 단연 난방∙방한 용품인데 히터, 전기매트는 전년 동기 대비 매출액이 각각 325%, 197% 증가했고 온풍기, 전기요는 가격하락 효과로 전년 동기 대비 매출액이 각각 20%, 88% 증가했다. 패딩은 추위와 함께 다양한 프로모션 효과로 전년 동기 대비 매출이 남성, 여성 각각 16%, 136% 증가했다. 특히 여성 스포츠의류의 소비 성장이 큰 폭으로 상승했는데, 이는 운동하는 여성이 늘어남에 따라 여성을 대상으로 한 마케팅 프로모션 강화가 성장 요인으로 분석된다.
또한, 즉석식품 판매도 크게 증가했다. 절임반찬(54%)보다 볶음반찬(496%)이 높았으며 즉석 젓갈류는 112% 증가했으며, 냉장식품 중에서는 떡(437%)과 간편떡볶이(213%), 드레싱(259%)의 증가가 두드러졌다. 한파로 인해 소비자들이 외출을 줄이면서, 온라인으로 구입해도 신선도 차이가 크지 않은 반찬류와 냉장식품 매출이 늘어난 것으로 보고 있다.
대형마트 또한 한파 특수를 톡톡히 누렸다. 히터 소비가 전년 동기 대비 813%로 큰 폭 증가했으며 겨울철 의류 매출도 늘었다. 여성 패딩, 남성 패딩이 각각 34%, 75% 증가했고 여성 스포츠점퍼∙재킷 387%, 여성 트레이닝복 295%, 남성 트레이닝복 600%로 높아져 스포츠 의류 매출 상승세가 두드러졌다.
황윤희 롯데멤버스 빅데이터부문장은 "작년에는 10월부터 초겨울 추위가 시작되어 12월까지 이어지면서 겨울 의류, 방한∙난방용품 판매가 호조를 이뤘다. 온라인 쇼핑족이 증가하는 추세와 함께 올 겨울 전국을 휩쓴 최강 한파가 소비증가에 큰 영향을 미친 것으로 보인다”고 말했다.
이어 “2018년 무술년은 시간당 최저임금이 인상되면서 민간소비가 증가할 가능성이 높고, 사회적 분위기도 안정세로 돌아서고 있어 상반기에도 유통업계의 흐름이 양호할 것으로 보인다"고 전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