인터넷신문위원회는 위원회의 자율심의활동에 참여하고 있는 인터넷신문사가 420개를 돌파했다며 이는 2013년(70개)의 6배 수준이라고 밝혔다.
이들 420개 매체에 대한 분석자료에 따르면 운영기간 10년 이상 매체가 141개(33.6%)로 가장 많았고, 5~10년이 135개(32.1%), 3~5년이 82개(19.5%), 3년 미만의 신생 매체는 62개(14.8%)였다.
매체 종류별로는 전문지가 173개(41.2%)로 가장 많았으며, 종합지가 114개(27.1%), 경제지가 53개(12.6%), 지역지가 46개(11.0%), 연예·스포츠지가 34개(8.1%) 순이었다.
특히 420개사 중 271개(64.5%) 매체가 네이버나 다음 등 양대 포털사이트를 통해 뉴스를 제공하고 있었다. 포털별로는 네이버 제휴 매체가 145개(34.5%), 다음 제휴 매체가 261개(62.1%), 네이버와 다음 모두와 제휴를 맺은 매체는 135개(32.1%)였다.
매체 소재지역으로는 서울 소재 매체가 336개(80%)로 압도했으며, 경기권 31개(7.4%), 경상권 23개(5.5%), 충청권 18개(4.3%) 등이 뒤를 이었다.
인터넷신문위 이동엽 정책실장은 "앞으로 인터넷신문위는 독립형 인터넷신문에 대한 유일한 자율심의기구로서 책임감과 전문성을 더욱 강화해 나가겠다"고 강조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