SKT, 차량통신 협력운행 성공...어린이 발견하자 5G 자율주행車 2대 ‘끼~익’ 급정거

입력 2018-02-05 11:00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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내년 고속도로 등서 선보일 것

▲스쿨존에서 무단횡단하는 어린이를 CCTV가 발견해 주변 차량에 5G로 경고하자, 자율주행차 2대가 일제히 멈춰섰다.
▲스쿨존에서 무단횡단하는 어린이를 CCTV가 발견해 주변 차량에 5G로 경고하자, 자율주행차 2대가 일제히 멈춰섰다.

5G 통신망을 활용해 두 대의 자동차가 자율주행에 성공했다. 복수의 5G 자율주행차가 서로의 경로를 살피며 협력 운행에 성공한 것은 이번이 세계 처음이다.

SK텔레콤은 한국교통안전공단과 경기도 화성시에 위치한 자율주행 실험도시 ‘K-City(케이시티)’에서 2대의 5G자율주행차가 교통 정보를 주고받는 ‘협력 운행’에 성공했다고 5일 밝혔다.

SK텔레콤은 공단과 삼성전자와 협력해 지난해 12월 36만㎡(11만 평) 규모의 케이시티 전 구간에 28GHz 초고주파대역 5G망을 구축했다. 5G통신망을 활용해 CCTV·신호등 등 교통 인프라와 자율주행차 관제센터를 연동했다. 시연을 위해 등장한 2대의 차량은 5G 차량통신 기술(V2X), 3D HD맵, 딥러닝 기반 주행 판단 기술을 활용해 관제센터와 교통 상황을 주고받았다. 자율주행 차량은 5G 통신망을 이용해 케이시티에 조성된 스쿨존, 교차로, 고속도로 상황 등으로 구성된 자율주행 트랙 약 2㎞ 구간을 안전하게 달렸다. 2대의 자율주행차는 스쿨존을 인식하고 자동으로 속력을 줄였다. 어린이 모형이 갑자기 차도로 나타나자, 가로등에 설치된 CCTV가 5G를 통해 주변 자율주행차에 어린이 접근을 알렸다. 자율주행차는 급정거 후 어린이 모형이 사라진 것을 확인하고 운행을 재개했다. 5G 통신망을 활용하면 반응속도 1ms(0.001초)의 초저지연 기술이 있어 가능했다.

두 차량은 관제센터로부터 긴급공사 구간 정보를 5G로 전달받아 경로를 재설정하거나 고속주행 구간에서 속력을 시속 60㎞ 이상으로 나란히 높이기도 했다. 고속도로 출구 구간에서 다중 추돌 사고가 발생하자 앞차는 5G망을 통해 사고 정보를 뒤따르는 차량과 관제센터에 전달했다. 자율주행차는 HD맵이 제공하는 각종 정보를 기반으로 주행 판단을 내렸다. HD맵은 케이시티의 정확한 차선 정보와 주변 교통표지판, 신호등 등의 정보를 ㎝ 단위로 표현해 준다.

SK텔레콤은 HD맵을 탑재한 5G통신 기반의 자율주행 기술을 2019년부터 고속도로 등 주요 도로에서 선보일 계획이다. 서성원 SK텔레콤 MNO사업부장은 “이동통신망의 안정성을 기반으로 V2X·3D HD맵 등 5G의 강점을 더욱 고도화해 나갈 것”이라고 말했다.

SK텔레콤은 이날 5G자율주행 전기버스, 5G HD맵 제작차량 등 다양한 자율주행용 차량도 선보였다. 5G자율주행 전기버스는 100% 전기로 구동되는 친환경 11인승 버스로, 1회 배터리 충전으로 최장 150㎞, 최고 시속 60㎞로 주행할 수 있다. 화성= 김범근 기자 nova@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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