SK브로드밴드는 모바일 OTT 서비스 옥수수의 출시 2주년을 맞아 AI를 활용한 추천 알고리즘을 고도화하고 UIㆍUX(사용자환경)를 개편한다고 8일 밝혔다.
머신러닝 기반 AI 기능을 도입, 고객의 콘텐츠 이용 성향을 학습해 스스로 콘텐츠를 추천한다. 콘텐츠 추천 알고리즘은 최근 주요 동영상 서비스들이 많이 사용하는 종합분석형 방식을 도입했다.
새로운 추천 알고리즘은 유무료 여부, 평점, 시청 횟수, 시청 이력 등을 고려해 콘텐츠 순위를 매겨 개인의 성향에 맞게 추천해준다. 사용자의 콘텐츠 성향에 따라 홈 화면이 다르게 구성된다.
기본적인 홈 화면 틀도 효율적으로 바꿨다. 옥수수 접속 시 가장 먼저 접하게 되는 홈 화면의 메뉴 구성을 홈, 랭킹, MY로 간소화했다. 홈 화면에서는 이용량이 많은 메뉴에 대한 단축경로를 제공하고 시의성 및 이슈성 중심의 추천 콘텐츠가 담길 예정이다.
랭킹 메뉴에서는 LIVE, 드라마, 예능 등 섹션별 인기 콘텐츠의 랭킹을 제공해 콘텐츠 선택의 편의성을 높였다. MY 메뉴에서는 개인의 콘텐츠 시청이력과 함께 이를 기반으로 한 추천 콘텐츠 제공과 즐겨보는 콘텐츠의 최신 회차, 요즘 유행하는 콘텐츠 추천 등의 서비스를 제공한다.
전체적인 메뉴 구성도 단순화했다. 메뉴 선택 과정을 최소화하고, 비슷한 성격의 메뉴들을 대폭 통폐합해 콘텐츠 찾기가 수월해졌다는 게 회사측 설명이다.
또 계절, 날짜 등 상황에 맞게 첫 화면을 제공해 감성적인 요소를 보완했다.
김종원 SK브로드밴드 모바일사업본부장은 “앞으로도 옥수수의 경쟁력을 지속적으로 높여 모바일 동영상 트렌드를 주도하는 동시에 관련 산업을 선도할 수 있도록 노력하겠다”고 말했다.
옥수수는 지난해에만 총 30여 편의 오리지널 콘텐츠를 공개해 누적 6000만 뷰를 기록했다. 올해는 전년 대비 3배 이상 확대된 오리지널 콘텐츠 투자를 통해 고객에게 차별화된 가치를 제공할 계획이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