이 같은 시장환경에 따라 생수시장은 현재 다수의 업체들이 치열하게 경쟁하고 있다. 이런 가운데 이커머스 기업인 쿠팡도 지난해 자체 PB 브랜드를 통해 출사표를 던졌다.
쿠팡은 프리미엄 PB(Private Brand, 이하 PB) ‘탐사(Tamsaa)’를 지난해 7월 론칭했다. ‘탐사’는 고객이 필요로 하는 것을 끊임없이 고민하고 탐구해 찾아낸다는 의미다. 탐사의 캐치프레이즈인 ‘당신 일상의 발견(Explore Your Life)’ 역시 고객의 일상을 끊임없이 탐구하고 프리미엄급 품질과 합리적인 가격의 제품을 통해 고객의 라이프스타일을 향상시키겠다는 브랜드 정신을 담고 있다.
저렴한 가격만 내세우는 다른 PB 상품과는 달리 탐사는 품질을 포함해 다양한 고객의 요구를 반영했다. 그 결과 고객이 원하는 ‘프리미엄급 품질’과 ‘합리적인 가격’을 갖춘 PB 상품이 완성됐다.
대표적인 상품 중 하나인 쿠팡의 PB 생수 탐사수는 어떠한 인위적인 첨가물이 없는 자연 그대로의 물, ‘내추럴 미네랄 워터’다. 내추럴 미네랄 워터란 화학적 정수 처리과정 등이 없는 지하 암반수나 빙하수, 광천수처럼 자연에서 물리적 여과 단계를 거친 물을 뜻한다.
탐사수는 ‘물골안’으로 부를 만큼 물맛 좋기로 유명한 남양주 축령산 수동골 계곡과 천혜의 자연 환경을 품은 지리산의 정수리인 천왕봉 자락이 수원지다. 지하 200미터 암반대수층에서 추출해 미네랄이 풍부하고 경도 35~40ppm을 유지해 부드러운 청량감을 느낄 수 있다. 또 ISO22000 인증을 받은 생수 전문기업에서 5번의 필터와 2번의 UV살균의 철저한 수질 관리를 통해 안전하게 만들어져 상품성 면에서도 우수하다.
쿠팡은 고객 상품평 16만7862개를 분석한 결과 생수 용량이 다양했으면 좋겠다는 소비자 요구가 많다는 점을 반영, 제품 용량도 300㎖, 500㎖, 1ℓ, 2ℓ 등으로 다양화했다. 이 중 자녀들이 학교에 들고 가서 마시기에 적당한 300㎖ 사이즈와 혼자 사는 이들에게 부담스럽지 않은 1ℓ 사이즈가 인기다. PET병이 적당히 단단해 뚜껑을 딸 때 물이 넘치지 않으며, 사각 모양이라 안정감 있게 세울 수 있다.
김병욱 쿠팡 PL팀장은 “탐사의 모든 제품은 고객에 초첨을 맞춰 ‘고객이 진정으로 원하는 것이 무엇일까?’라는 고민에서부터 시작된다”며 “앞으로도 고객이 진정으로 원하는 상품을 만들어 내기 위해 계속 ‘탐사’를 진행해 나갈 것”이라고 말했다.
한편 쿠팡에서는 모든 탐사 제품을 한 번 신청하면 원하는 날짜와 주기에 알아서 배송되는 정기배송으로 받아 볼 수 있다. 탐사 제품을 정기배송 신청할 경우 제품 개수와 상관없이 10% 할인 혜택을 받을 수 있어 저렴한 가격으로 이용이 가능하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