현대미포조선은 최근 LNG 이중연료 추진엔진과 연료공급시스템(FGSS)이 적용된 5만톤급 벌크선인 ‘그린 아이리스’호를 선주사인 일신로지스틱스에 인도했다고 28일 밝혔다.
이 선박에는 벙커C유와 LNG를 함께 사용할 수 있는 ‘이중연료 추진 엔진’이 탑재됐다. 이를 통해 선박 유해가스 배출을 대폭 줄이고도 운항 효율성을 높였다.
FGSS는 액화천연가스를 고압 또는 저압으로 기화해 선박의 메인 엔진이나 발전기에 공급하는 장치다. 아이리스 호는 이 장치를 국내 최초로 적용해 상업 운행에 나선다.
현대미포조선은 선박 배기가스에 대한 환경규제가 강화되고 있는 상황에 맞춰 이중연료 추진선박 건조 시장에서도 경쟁력을 높여가고 있다. 2016년에는 세계 최초로 메탄올 이중연료 추진 PC선을 선주사인 노르웨이 ‘웨스트팔-라르센’사와 스웨덴 ‘마린베스트(Marinvest)’사에 각 2척씩 인도하며 친환경 선박 건조 전문 조선사로서의 입지를 굳건히 다졌다.
아울러 현대미포조선은 현재 건조 중인 7500㎥급 LNG벙커링선을 비롯해 모두 5척의 선박에도 LNG, 메탄올 등의 이중연료 추진엔진을 장착할 계획이다.
그린아이리스호는 포스코가 자체 개발한 ‘고망간강’ 재질의 LNG 연료탱크를 세계 최초로 탑재했다. 길이 191.0m, 너비 32.2m, 높이 17.3m의 제원을 갖춘 이 선박은 26일 선주사에 인도된 후 28일 출항했다. 이후 강원도 동해에서 광양까지 석회석을 운송하는 데 투입될 예정이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