케이디씨와 마스터이미지는는 20일 전 세계 최대 규모의 영화산업전시회인 '2008, 쇼웨스트(ShoWest) 라스베가스' 전시회에 참가한 양사가 전시한 극장용 디지털입체시스템이 지난주 4일간 계속된 전시회 기간 중 10여개국 100여곳 이상의 극장사업자 및 영화사, 배급사 등과 총 1억달러이상의 수출 상담을 갖는 큰 성과를 얻었다고 밝혔다.
특히 이 기간 중 디즈니, 20세기 폭스, 파라마운트, 유니버설픽처스 등 할리우드 4개 영화사가 총 7억달러의 디지털 영화 투자계획을 밝혔다는 설명이다.
또한 미국 내 최대 극장 체인사업자인 리걸 엔터테인먼트 그룹, 시네마크 홀딩스, AMC 엔터테인먼트 등이 1년전 공동 설립한 DCIP(Digital Cinema Implementation Partners)를 통해 총 11억 달러에 달하는 거액을 디지털 3D시네마 구축비용으로 투자해 향후 3년내 미 전역 스크린의 1/3인 1만4500개 상영관을 디지털시네마로 전환한다는 투자계획을 밝혀 3D시네마의 필수장비인 양사의 극장용 디지털 입체시스템의 호응은 거의 폭발적이었다고 밝혔다.
현재 미국의 3D시네마는 약 650개 수준이며 여러 외신을 통해 3년내 미국내 6000개관 이상으로 확대 될 것이라는 발표가 이어져 왔는데 금번 공식적 발표를 통해 '3D'와 '디지털'은 미 영화관업계의 최대 전시회인 쇼웨스트의 최대 화두이기도 했다.
케이디씨 관계사인 마스터이미지는 지난 2006년 전 세계 2번째 극장용 디지털입체시스템 개발에 성공해 한국 CGV 및 대만, 홍콩, 중국, 필리핀, 미국시장 등에 이미 수출을 진행했으며 금번 전시회를 통해 북남미 및 유럽 등지 진출의 한층 가속도를 얻게 됐다고 밝혔다.
3D입체영화의 제작확대 및 3D시네마의 급증은 홈 엔터테먼트 및 불법복제에 대항하는 스튜디오 및 배급사 그리고 극장의 생존전략으로 이미 전 세계적으로 800여개 3D시네마가 설립됐으며 향후 3년내 2만개관 이상으로 확대돼 총 20억 달러 이상의 장비 시장이 형성될 것으로 예상하고 있다.
흥행 면에서도 얼마 전 미국에서 상영된 '한나몬테나3D'의 경우 3D입체영화여서 683개 스크린에서만 상영됐음에도 불구하고 개봉 3일 만에 무려 3000만달러의 흥행기록을 세워 2436개 스크린에서 1300만 달러를 기록한 제시카 알바의 '디 아이(The Eye)'를 더블스코어 이상으로 누르고 북미 박스오피스 주말 1위를 차지한 바 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