롯데홈쇼핑, 인공지능 기반 챗봇 서비스 '샬롯' 오픈

입력 2018-03-26 09:08
  • 가장작게

  • 작게

  • 기본

  • 크게

  • 가장크게

롯데홈쇼핑은 인공지능(AI)에 기반한 챗봇 서비스 '샬롯'(Charlotte)을 선보인다고 26일 밝혔다.

샬롯은 한국IBM의 인지 컴퓨터 기술인 '왓슨'(Watson)을 활용한 '지능형 쇼핑 어드바이저'로, 대화형 상담 서비스를 제공한다. 샬롯은 롯데그룹 AI 서비스의 통합 명칭으로, 이번에 롯데그룹 계열사 중 최초로 적용해 오픈하게 됐다. 괴테의 소설 '젊은 베르테르의 슬픔'의 여주인공 '샤롯데'(Charlotte)에서 비롯된 롯데그룹의 어원을 반영했다.

롯데홈쇼핑 모바일 앱에서 우측 하단에 있는 샬롯 아이콘을 클릭한 후 채팅 창에서 일상 대화체로 질문을 입력하면 해당 정보를 안내받을 수 있다. 아이콘이 항시 노출돼 있어 고객이 필요한 서비스를 직접 찾거나 조회하지 않아도 간편하게 이용할 수 있다.

특히 일대일 문의를 비롯해 홈쇼핑 업계 최초로 방송 편성표를 기반으로 편성 조회 서비스를 도입했다. 예를 들어 "LBL 방송 언제해?"라고 고객이 입력하면 LBL 방송 상품들이 모두 안내된다. 이중 원하는 제품을 지정하면 방송 날짜와 시간을 알 수 있다. 이후 해당 상품 상세 페이지로 이동해 방송 알림 서비스 신청과 주문까지 가능하다.

상품결제, 취소, 환불 등 질문에도 신속하게 대응할 수 있도록 서비스도 구축했다. 롯데홈쇼핑은 음성쇼핑, 상품추천 등으로 서비스 영역을 점차 확대해 챗봇 서비스를 고도화할 계획이다.

  • 좋아요0
  • 화나요0
  • 슬퍼요0
  • 추가취재 원해요0

주요 뉴스

  • 단독 내일부터 암, 2대 주요치료비 보험 판매 중지된다
  • "아이 계정 삭제됐어요"…인스타그램의 강력 규제, '진짜 목표'는 따로 있다? [이슈크래커]
  • 근무시간에 유튜브 보고 은행가고…직장인 10명 중 6명 '조용한 휴가' 경험 [데이터클립]
  • 김장철 배춧값 10개월 만에 2000원대로 '뚝'
  • 단독 LG 생성형 AI ‘엑사원’에 리벨리온 칩 ‘아톰’ 적용되나…최적화 협업 진행
  • [인터뷰] 조시 팬턴 슈로더 매니저 “K-채권개미, 장기 투자로 美은행·통신·에너지 채권 주목”
  • 트럼프 당선 후 가장 많이 오른 이 업종…지금 들어가도 될까
  • 이혼 조정 끝…지연ㆍ황재균, 부부에서 남남으로
  • 오늘의 상승종목

  • 11.21 장종료

실시간 암호화폐 시세

  • 종목
  • 현재가(원)
  • 변동률
    • 비트코인
    • 137,499,000
    • +3.52%
    • 이더리움
    • 4,716,000
    • +8.74%
    • 비트코인 캐시
    • 678,000
    • +8.22%
    • 리플
    • 1,677
    • +7.09%
    • 솔라나
    • 356,900
    • +7.15%
    • 에이다
    • 1,138
    • -1.22%
    • 이오스
    • 926
    • +3.93%
    • 트론
    • 277
    • +0.36%
    • 스텔라루멘
    • 355
    • +0.85%
    • 비트코인에스브이
    • 96,850
    • -0.72%
    • 체인링크
    • 20,820
    • +2.87%
    • 샌드박스
    • 483
    • +2.55%
* 24시간 변동률 기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