KT는 4일 오포, 신한카드, NHN KCP와 함께 종로구 KT스퀘어에서 '한국형 공유자전거 서비스 상용화를 위한 업무협약'을 체결했다.
공유자전거 서비스는 자전거에 스마트락(잠금장치)이 장착돼 스마트폰으로 대여와 반납 등이 가능한 것이 특징이다. 또 사물인터넷(IoT)을 통해 자전거 상태를 실시간으로 모니터링할 수 있다. 관제센터에서 통제가 가능해 자전거가 어디 있는지 위치정보를 확인할 수 있어 편리하다.
오포는 세계 20개국 250여 개 도시에서 1000만 대 이상의 공유자전거를 운영중인 이 분야 세계 1위 업체다. 한국은 21번째 진출국으로 현재 부산에서 시범사업을 진행중이다.
이번 제휴를 통해 KT와 오포는 공유 자전거 사업에 KT 네트워크 및 인프라를 활용하고 협대역 사물인터넷(NB-IoT) 기반 스마트락 장치를 공동개발하기로 했다. 또 시장 확대를 위해 공동 마케팅에 나서기로 했다.
이들은 앞으로 공유자전거 도입을 고려중이지만 예산, 운영 노하우 등이 적어 망설이고 있는 지자체를 중심으로 마케팅에 나선다.
신한카드는 '신한FAN' 플랫폼 내 오포의 공유자전거 서비스를 연계하고 공동 마케팅을 진행할 예정이다. NHN KCP는 신용카드, 계좌이체, 휴대폰 결제 등 일반 결제와 페이코 등 간편결제 서비스를 제공한다.
김준근 KT 기가 IoT 사업단장은 "이번 협약이 단순 IoT 서비스 공급과 공동 마케팅에 그치지 않고 KT 빅데이터 역량과 오포의 공유자전거 서비스 노하우를 결합해 미세먼지를 줄이는 등 환경문제 개선에도 기여할 수 있도록 노력하겠다"고 말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