정성립 대우조선 사장 연임 가능했던 이유는

입력 2018-04-20 09:30 수정 2018-04-20 10:06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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정성립 대우조선해양 사장이 다시 지휘봉을 잡으면서 연임 배경에 관심이 쏠린다. 지난달 열린 정기주주총회에서 재선임 안건이 빠진 탓에 정 사장의 연임 불투명론이 제기됐었기 때문이다. 대우조선해양 사장의 연임은 정 사장까지 포함해 역대 4번째다.

우선 정 사장의 연임에는 정부와 산업은행이 ‘낙하산 논란’의 부담을 최소화하기 위한 것이라는 관측이 우세하다. 그간 대우조선해양은 산업은행이 최대주주가 된 이후 사장직을 사실상 정부가 정해왔다. 2006년부터 2012년까지 사장직을 맡은 남상태 전 사장은 대표적인 ‘MB맨’으로 꼽힌다. 2012년부터 2015년까지 임기를 마치고 연임에 성공했지만 비리 혐의로 물러난 고재호 전 사장은 박근혜 정부 사람이라는 수식어가 꼬리표처럼 붙어다녔다. 정 사장 역시 박근혜 정부에서 뽑힌 인물이기에 새 정부 코드와 맞지 않는다는 평가를 받아왔다. 이에 정부에서 새 사람이 사장으로 선임될 경우 ‘낙하산 논란’이 다시 한번 불거질 것으로 우려한 것으로 풀이된다.

아직까지 대우조선해양의 구조조정이 진행되고 있는 점도 정 사장의 연임에 결정적인 이유로 꼽힌다. 대우조선해양 경영정상화 위원회는 정 사장이 회사가 어려운 시기에 구조조정을 무난하게 진행하고 있는 점을 높게 평가한 것으로 알려졌다. 아울러 대우조선해양의 회생을 위해 공적자금이 막대하게 투입된 만큼, ‘새 사람’ 선임에 신중해야한다는 목소리도 나온 것으로 전해진다. 정부와 산업은행이 새로운 인물을 투입해 위험을 감수할 필요가 없다는 판단을 내린 것이다.

다만, 대우조선해양의 구조조정이 완료될 것으로 예상되는 올해 산은이 매각을 추진할 방침이어서 그때 사장 교체 논의가 이뤄질 가능성도 남아있다.

최근 대우조선해양은 주력 선종인 LNG선을 바탕으로 경영정상화에 속도를 내고 있다. 회사는 올해 LNG운반선 8척, VLCC 8척, 특수선 1척 등 총 17척 약 21억8000만 달러의 선박을 수주했다. 올해 수주목표 73억 달러의 약 30%를 달성하며 1분기를 마무리한 셈이다. 지난해 같은 기간 대비 수주량은 3배 이상 늘어났다.

대우조선해양은 20일 임시이사회에서 정 사장의 연임을 결의했다. 이후 다음 달 29일 열리는 임시주주총회에서 정 사장을 대표이사로 재선임하는 안건을 상정한다는 내용을 공시할 예정이다.

양용비 기자 dragonfly@

안경무 기자 noglasses@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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