현대차, 1분기 영업익 6813억 원 ‘어닝 쇼크’… 전년 대비 ‘반토막’

입력 2018-04-26 14:18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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현대자동차가 올해 1분기 ‘어닝 쇼크’에 가까운 성적표를 내놓았다. 원화 강세와 중국과 미국 ‘G2’ 지역의 판매 부진이 발목을 잡으며 영업익은 전년 동기 대비 반토막 수준으로 떨어졌다.

현대차는 26일 올해 1분기 영업익이 전년 동기 대비 45.5% 감소한 6813억 원이라고 밝혔다. 이는 시장 전망치인 약 9800억 원에 크게 하회하는 수치다. 영업이익률도 전년 동기대비 2.4% 하락한 3%를 나타냈다.

이 회사의 1분기 매출액도 22조4366억 원으로 작년 1분기에 비해 4% 줄었다. 경상이익과 순이익 역시 지난해 같은 기간보다 각각 47.3%, 48% 축소된 9259억 원, 7316억 원을 기록했다.

글로벌 시장 판매도 부진한 모습을 보였다. 현대차는 2018년 1분기 글로벌 시장에서 전년 동기대비 1.7% 줄어든 104만9389대를 판매했다. 중국을 제외할 경우 전년 동기대비 2.8% 증가한 88만3827대 판매를 기록했다.

현대차의 1분기 판매는 해외시장 부진의 영향이 컸다. 국내 시장에서는 코나의 판매 호조가 지속되는 가운데 신형 싼타페의 신차 효과가 더해지며 전년 동기대비 4.5% 증가한 16만 9203대를 판매했지만, 해외 시장에서는 인도와 러시아, 브라질 등 신흥시장에서의 판매 성장에도 중국 및 미국 시장에서의 판매 감소 등의 영향으로 전년 동기대비 2.8% 하락한 88만 186대를 판매했다.

매출액은 환율 하락이 걸림돌이 됐다. 현대차는 올해 1분기 큰 폭의 환율 하락 영향으로 자동차 부문 매출액이 줄어들고, 금융 및 기타 부문 매출 또한 감소하며 전년 동기대비 4% 하락한 22조4366억 원을 기록했다.

매출원가율의 경우 주요 통화 대비 원화 강세가 이어지고 파업에 따른 고정비 비중의 증가, IFRS 기준 변경에 따라 기존 영업부문 비용에 포함되던 수출비가 매출원가에 포함되는 등의 영향으로 전년 동기대비 2.9% 높아진 84.5%를 기록했다.

영업부문 비용은 마케팅 활동 등 전반적인 비용 집행 규모를 축소하면서 지난해 1분기 보다 8.4% 줄어든 2조7862억 원을 나타냈다.

현대차 관계자는 “1분기 실적 자체만 놓고 보면 수익성이 둔화된 것으로 볼 수 있다”면서도 “이례적으로 1분기에 발생한 파업이나 큰 폭의 원화 강세 등을 감안해서 살펴 볼 필요가 있다”고 설명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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