포스코는 1일 포항 본사 대회의장에서 창립 40주년 기념행사를 갖고 이같은 내용의 '포스코 비전 2018'을 선포했다.
올해 연결기준 매출액 34조3000억원으로 예상하고 있는 포스코는 10년 뒤에는 철강본업의 토대 위에 에너지, E&C 등 전략사업의 육성과 신성장사업의 적극 개발해 연결기준 매출액을 100조원으로, 글로벌 조강 생산량을 5000만톤 이상으로 늘리겠다는 계획이다.
포스코는 지난 40년간 해마다 10% 이상 성장해 온 저력을 바탕으로 향후 10년간 기술개발과 혁신의 속도를 높여 매년 10% 이상 지속 성장함으로써 이같은 매출 100조원 목표를 달성한다는 구상이다.
우선 철강부문에서는 해외 성장시장 중심으로 지속적으로 생산능력을 늘려 양과 질적인 측면에서 모두 최고 수준이 되는 ‘글로벌 빅3, 톱3’로서 위상을 확고히 해 70조원의 매출을 확보하기로 했다.
특히 글로벌 빅 3로 도약하기 위해 국내에서는 4000만톤을 생산하고, 제2의 성장거점인 인도 및 중동과 미주, 유럽지역의 생산거점도 확대해 해외에서 1000만톤 이상을 확충, 글로벌 조강생산량을 5000만톤 이상으로 늘린다는 전략이다.
또 비철강부문에서는 E&C, 에너지, IT 등 기존의 핵심사업과 신성장동력을 적극 육성해 30조원의 매출을 올릴 계획이다.
포스코는 10년 후 비전 추진 전략을 ‘3S’로 집약된다.
해외시장 중심의 능력증강(Size up), 어떠한 경영 환경 속에서도 견딜 수 있는 경영체질 구축(Speed up), 출자사와 동반성장 및 연결경영체제 강화(Synergy up)가 내용이다.
이구택 회장은 “포스코가 산업화시대에 조국을 위한 사명감으로 성공의 역사를 이뤘듯 미래에는 회사 창립 이념을 세계 속에서 승화, 발전시켜 인류사회 발전을 위해 글로벌 성공을 이어가자”고 강조했다.
박태준 명예회장도 “포스코 40년이 한국 근대화 40년의 기반이 됐다는 긍지를 가져도 좋을 것”이라며 “전 임직원이 하나로 뭉쳐 어떠한 악조건 속에서도 도전정신을 포기한 적이 없었던 전통을 명심하고 글로벌 기업으로 굳건하게 자리 잡아 우리나라의 선진화에 기여해 달라”고 당부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