해양강국 위상 회복을 위한 해운 재건 프로젝트가 본격화되고 있지만 해운업을 둘러싼 대내외 환경이 갈수록 나빠지고 있다. 불황의 장기화로 해운사들의 재무구조가 악화되고 있는 가운데 금리와 유가까지 오르면서 어려움이 가중될 것으로 전망된다.
24일 해운업계와 한국해양수산개발원(KMI)에 따르면 선박금융 시 변동금리의 기준으로 활용되는 미 달러 LIBOR 3개월물 금리가 지난달 2008년 11월 이후 최고치를 기록했다.
미 달러 LIBOR 3개월물의 변화 추이를 보면 지난해 6월에 1%를 초과한 이후 지속 상승해 올해 3월 2%를 넘어섰으며 5월 평균은 2.35%를 상회했다. 선박 금융 비용 부담이 큰 해운업계 입장에서는 어려움이 커질 수밖에 없다. 가뜩이나 해운사들 대부분이 오랜 기간 불황을 겪으면서 재무구조가 악화됐다.
실제 ‘해운 재건 5개년 계획’ 관련 보고서에 따르면 138개 해운기업 중 43.5%에 해당하는 60개 기업이 부채비율 400% 이상으로 파악됐다.
금리가 상승하더라도 경기 호황으로 수요가 증가하면 큰 영향을 받지 않을 수 있다. 그러나 문제는 컨테이너와 탱커 등의 경우 아직 회복이 요원한 상황이라는 점이다.
실제 5월 둘째 주 상하이컨테이너운임지수(SCFI)는 778.83포인트로 지난해 같은 기간 838.8포인트 대비 60포인트 낮은 수준이다. 최근 글로벌 선사들이 경쟁적으로 초대형선 도입에 나서고 있다는 점을 고려하면 당분간 운임 하락세를 지속될 수 있을 것이란 전망이다.
여기에 최근 유가까지 급등세를 보인다. 해운업의 경우 매출원가에서 유류비가 차지하는 비중이 무려 30%에 이른다. 연료유 부담이 커지면 수익성 악화로 이어질 수밖에 없는 구조다.
해운업계 한 관계자는 “정부의 적극적인 지원이 이뤄지고 있지만 해운업계를 둘러싼 대내외적인 환경은 여전히 불안한 상황”이며 “컨테이너와 탱커를 주 사업영역으로 하고 있는 선사 등을 중심으로 이에 대한 대비를 충분히 해야 할 필요가 있다”고 말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