베이징현대, 제2공장 준공

입력 2008-04-08 15:01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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현대차가 연산 30만대 규모의 베이징 제2공장을 준공하고 세계 최대 시장으로 빠르게 성장하는 중국 공략을 위한 현지 생산기반 구축을 마무리했다.

이로써 현대·기아차의 연간 중국생산능력은 현대차 1공장(30만대)과 기아차 1,2공장(43만대)을 합쳐 103만대로 늘어나게 됐다.

이를 기반으로 현대·기아차는 2010년 중국 판매를 104만대까지 확대하고, ‘생산-판매 100만대 클럽’에 가입, 명실상부한 중국 최고의 자동차메이커로 도약한다는 계획이다.

현대차 중국 생산법인 베이징현대는 8일 오전 10시(현지시간), 베이징(北京)시 순이(順義)구에 위치한 베이징 제2공장에서 준공식을 갖고 본격 가동에 들어갔다.

준공식에는 정몽구 회장, 이현주 주중 한국 대리대사, 쉬허이(徐和誼) 베이징현대 동사장, 궈진룽(郭金龍) 베이징시 시장, 루하오(陸昊) 부시장을 비롯한 중국 정부 주요인사와 베이징 현대차 딜러단, 협력업체 직원, 본사와 공장 임직원 등 600여명이 참석했다.

준공식에서 베이징현대는 첫 현지 전략형 모델인 중국형 아반떼(현지명 엘란트라 위에둥 悅動)의 신차발표회도 함께 열고, 중국 시장에서의 재도약과 ‘제2 현대 신화’ 창조를 위한 도전에 나섰다.

베이징현대는 첨단 생산시설을 기반으로 2010년 판매를 60만대까지 확대, 세계 최대 자동차 신흥시장에서 최고 자동차 메이커로 도약한다는 계획이다.

이날 준공식에서 정몽구 현대·기아차 회장은 “중국형 아반떼를 계기로 중국 고객들의 요구를 반영한 디자인과 사양을 갖춘 제품을 지속적으로 선보이고, 기술센터를 통해 원가경쟁력 확보와 브랜드파워 제고에 주력할 것”이라고 말했다.

또 “중국 시장에는 많은 변화가 예상되지만 베이징기차와 현대차의 긴밀한 상호협력을 통해 베이징현대는 업계 최고의 기업으로 지속 발전할 것을 확신한다”고 강조했다.

아울러 “제2공장이 성공적으로 건설될 수 있도록 협력과 지원을 아끼지 않은 중국 중앙정부, 베이징시 및 순이구 관계자들과 건설업체, 협력업체에 감사의 뜻을 전한다”고 덧붙였다.

2002년 10월 베이징기차와 합작으로 1공장을 건설하며 중국대륙에 첫발을 내디딘 현대차는 5만여 대를 판매하는 13위의 중소업체로 시작해, 채 6년이 지나지 않아 생산규모를 60만대로 확대하며 치열한 경쟁시장에서 입지를 다졌다.

베이징현대는 2공장의 생산능력을 내년도까지 20만대로 유지한 후, 2010년부터 완전가동에 들어가 30만대로 생산 규모를 확대할 예정이다. 1공장 생산물량을 합하면 총 60만대 생산능력을 보유하게 된다.

한편 베이징현대는 중국 시장에서 올해 2월까지 4만8646대를 판매, 전년 동기보다 10.3%의 성장율을 기록했다. 하지만 중국 자동차시장이 전년보다 18.6%나 성장해, 베이징현대의 점유율은 4.5%에서 4.2%로 오히려 줄었다. 특히 2월에는 전년 동기보다 판매가 6% 감소해 판매에 비상이 걸려 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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