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42兆 특급시장”… K뷰티 새로운 약속의 땅 ‘중동’

입력 2018-06-05 10:04
  • 가장작게

  • 작게

  • 기본

  • 크게

  • 가장크게

중동 화장품 수출 8년 새 260배 껑충

▲네이처리퍼블릭이 사우디아라비아의 수도 리야드 중심 번화가에 위치한 최대 규모 쇼핑몰에 1호점을 오픈했다. (사진제공=네이처리퍼블릭)
▲네이처리퍼블릭이 사우디아라비아의 수도 리야드 중심 번화가에 위치한 최대 규모 쇼핑몰에 1호점을 오픈했다. (사진제공=네이처리퍼블릭)

무슬림 인구가 밀집한 중동이 K 뷰티의 새로운 격전지로 떠오르고 있다. 사드(THAAD·고고도미사일방어체계) 여파로 직격탄을 맞은 국내 뷰티업계가 중동 지역을 ‘포스트 차이나’를 책임질 새로운 기회의 땅으로 보고 시장 선점에 공을 들이고 있어서다. 그간 중동 시장은 종교·문화적 특성으로 할랄인증·제품사전등록제 등 수입 규제가 까다로워 진출이 쉽지 않았으나 현지 유통망을 보유한 파트너사(에이전시)와 MOU 체결을 통한 성공적인 진출 사례가 생겨나면서 K뷰티 브랜드 간 경쟁이 치열해질 것으로 보인다.

5일 관련업계와 코트라(KOTRA)에 따르면 2015년 180억 달러(약 20조 원) 수준이던 중동의 화장품 시장은 2020년 360억 달러(약 42조 원)규모로 5년 만에 2배로 성장할 전망이다. 특히 사우디아라비아의 화장품 산업은 연 평균 성장률 15%를 기록하는 등 중동 내에서도 성장세가 가장 두드러진다.

중동 화장품 시장의 성장세와 맞물려 한국 화장품의 중동 수출도 크게 늘고 있다. 2008년 대(對) 중동 화장품 수출 규모는 13만5000달러(약 1억4500만 원)에 불과했지만 2016년 3582만 달러(약 380억 원)로 8년 새 260배 이상 뛰었다. 코트라 관계자는 “중동은 이미 K드라마, K팝 등 한류 붐이 조성된 지역인 만큼 이에 힘입어 국산 화장품 수출이 빠르게 증가하는 유망 시장”이라며 “유럽과 미국 제품에 비해 기능성이 떨어지지 않고 상대적으로 가격이 저렴한 한국 화장품에 중동 사람들의 지갑이 열리고 있다”고 설명했다.

올 들어 국내 뷰티업계의 중동 진출도 급속히 활발해지고 있다. 네이처리퍼블릭은 사우디아라비아 최대 유통 그룹인 ‘파와츠 알호카이르’와 파트너사 계약을 맺고 중동 시장에 본격 진출했다. 2년간의 준비 끝에 4일 사우디아라비아의 수도 리야드 중심 번화가에 위치한 최대 규모 쇼핑몰에 1호점을 오픈했으며, 연내 대도시 중심의 대형 쇼핑몰에 5호점까지 선보일 계획이다. 네이처리퍼블릭 관계자는 “올해 초 무슬림 국가인 인도네시아의 성공적인 안착을 시작으로 중동 시장까지 진출했다는 점에서 의미가 크다”며 “구매력이 있는 산유국을 중심으로 한 걸프협력회의(GCC) 국가로 사업을 확장해 나갈 계획”이라고 밝혔다.

▲에뛰드하우스 아시아 메이크업 브랜드 최초 중동 두바이몰 오픈 (사진제공=아모레퍼시픽 에뛰드하우스)
▲에뛰드하우스 아시아 메이크업 브랜드 최초 중동 두바이몰 오픈 (사진제공=아모레퍼시픽 에뛰드하우스)

아모레퍼시픽도 올해 중동 사업에 첫 삽을 떴다. 에뛰드하우스는 3월 아시아 메이크업 브랜드 최초로 두바이 최대 상권인 두바이몰에 1호점을 오픈했으며, 사우디아라비아에도 매장 론칭을 준비 중이다. 아모레퍼시픽은 중동 시장 진출에 성공하기 위해 현지 피부톤과 니즈를 반영한 전용 상품을 개발하고 다양한 컬러 변화를 줬다. 파운데이션과 파우더 쿠션 등 페이스메이크업은 글로벌 고객의 다양한 피부색에 맞춰16가지로 확장했고, 립스틱과 아이섀도 역시 중동 고객들이 선호하는 색상을 파악해 신규로 출시, 현지에서 좋은 반응을 얻고 있다.

이마트도 자체 브랜드(PB) 화장품인 ‘센텐스’로 중동을 공략한다. 사우디아라비아의 파와츠 알호카이르사와 프랜차이즈 계약을 맺고 올해 하반기 수도 리야드와 제다 등 2개 대도시에 첫 매장을 열며 연내 최대 6개점까지 확대할 계획이다.

일찌감치 중동 시장에 진출한 LG생활건강은 ‘더페이스샵’ 브랜드로 요르단, 아랍에미리트, 사우디아라비아 등 7개국에 80여 개 매장을 운영 중이며 올 하반기에는 카타르에 2개 매장을 추가 오픈할 방침이다. 중동 진출 당시 여성의 평균 연령이 낮고 10~20대 소비자층이 두꺼운 점을 감안해 젊은 소비자를 적극 공략, 시장에 안착했다는 게 회사 측의 설명이다.

이외에 닥터자르트는 사우디아라비아, 바레인, 쿠웨이트 등 중동 5개국 20개 세포라 매장에 입점해 중동 시장 진출 2년 만에 3배 이상의 매출 성장세를 보이며 입지를 다지고 있으며 토니모리도 중동 5호점까지 매장을 열고 출점에 속도를 내고 있다. 업계 관계자는 “중동 지역은 머리와 신체 대부분을 가리는 종교·문화적 특성상 눈과 손발 등 노출되는 부위를 관리할 수 있는 제품이 인기”라며 “브로(눈썹 제품)나 마스카라 등 눈 주위 메이크업을 하지 않고는 외출을 꺼릴 정도여서 아이메이크업 제품 판매율이 높으며, 일 년 내내 건조한 사막 기후로 인해 최근에는 알로에 수딩젤이 큰 인기를 끌고 있다”고 전했다.

  • 좋아요0
  • 화나요0
  • 슬퍼요0
  • 추가취재 원해요0

주요 뉴스

  • 교통비 또 오른다?…빠듯한 주머니 채울 절약 팁 정리 [경제한줌]
  • 기본으로 돌아간 삼성전자…'기술-품질' 초격차 영광 찾는다
  • "비트코인 살 걸, 운동할 걸"…올해 가장 많이 한 후회는 [데이터클립]
  • 베일 벗은 선도지구에 주민 희비 갈렸다…추가 분담금·낮은 용적률이 ‘복병’[1기 선도지구]
  • [2024마켓리더대상] 위기 속 ‘투자 나침반’ 역할…다양한 부의 증식 기회 제공
  • 어도어ㆍ빅히트, 쇄신 바람 불까…위기 속 등장한 '신임 대표'들 [이슈크래커]
  • “117년 만에 폭설도 못 막지”…올림픽파크포레온 1.2만 가구 입주장 개막에 '후끈' [르포]
  • 목소리 높이는 소액주주…상법개정안 가속 페달 달까
  • 오늘의 상승종목

  • 11.27 장종료

실시간 암호화폐 시세

  • 종목
  • 현재가(원)
  • 변동률
    • 비트코인
    • 129,979,000
    • +1.09%
    • 이더리움
    • 4,818,000
    • +3.75%
    • 비트코인 캐시
    • 701,000
    • +3.77%
    • 리플
    • 1,987
    • +6.6%
    • 솔라나
    • 327,200
    • +3.25%
    • 에이다
    • 1,399
    • +11.03%
    • 이오스
    • 1,125
    • +1.9%
    • 트론
    • 279
    • +5.28%
    • 스텔라루멘
    • 689
    • +12.95%
    • 비트코인에스브이
    • 92,800
    • +2.54%
    • 체인링크
    • 25,170
    • +8.73%
    • 샌드박스
    • 849
    • -1.51%
* 24시간 변동률 기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