G마켓과 옥션, G9를 운영하는 이베이코리아가 ‘히어히어로(Here, Hero) 소방용품 아이디어 공모전’ 네티즌 투표를 오는 7월 2일까지 실시한다고 19일 밝혔다.
이번 공모전은 전문가평가위원들의 1차 심사를 통과한 총 40개의 아이디어에 대한 것으로, 현장에서 가장 필요한 물품인 ‘만들고 싶어요’ 20개와 기존 물품을 개조한 ‘사용하고 싶어요’ 20개 중에서 각각 1개 아이디어에 투표하면 된다.
앞서 이베이코리아는 지난해부터 시작한 ‘히어 히어로’ 캠페인의 일환으로 지난 5월 8~27일 이베이코리아 블로그를 통해 소방관의 출동환경과 화재 현장 등에서 도움되는 용품을 대한민국 현직 소방관들이 직접 참여해 아이디어를 낼 수 있도록 했다. 그 결과 화재 진압(45%), 구조(20%), 구급(35%) 3가지 소방의 필수 요소를 아우르는 171개의 아이디어들이 공모됐으며 들 것, 소방 호스 등을 개조해 현장에서 보다 실용적으로 사용할 수 아이디어들이 다양하게 접수됐다. 이베이코리아는 예상보다 높은 참여에 총 상금을 800만원에서 1000만원으로 늘렸으며 수상작도 총 21편으로 확대했다.
네티즌 투표는 이베이코리아 공식 페이스북의 투표 사이트에서 가능하며, 본인의 소셜 아이디로 로그인을 한 후 ‘응원하기’ 탭을 누르면 된다.
투표에 참여한 이들에게는 추첨을 통해 10명에게 ‘히어히어로’가 브랜딩된 소화기를, 30명에게 커피 기프티콘을 증정한다. 투표 후 다른 사람에게 소식을 공유하면 당첨 확률이 높아진다. 최종 아이디어 당선작과 이벤트 당첨자는 각각 7월 10일과 7월 13일에 이베이코리아 공식 페이스북을 통해 발표된다.
이베이코리아는 전체 투표 수 5000표 초과시 대한민국재향소방동우회를 통해 주거취약계층이 살고 있는 고시원, 아동복지시설 등 화재 예방 및 소화시설 구비가 미비한 곳에 히어히어로 소화기 200개를 기부 할 예정이다.
서민석 이베이코리아 부사장은 “올 해 처음으로 진행되는 히어히어로 대국민 투표를 통해 다양한 구조 활동을 펼치고 있는 소방관들의 노고와 현장에서의 어려움을 알릴 수 있는 계기가 되길 바란다”라며 “이베이코리아는 앞으로도 소방관들의 안전과 환경 개선을 위한 지원 활동을 이어나갈 것”이라고 말했다.
한편 이베이코리아는 2017년부터 대한민국재향소방동우회와 함께 소방관의 출동환경에 도움이 되는 물품과 장비를 지원하는 소방관 근무환경개선사업 ‘영웅, 여기에(Here, Hero)'를 시작했다. 꼬임방지호스나 신발건조기, 가림막 들 것 등은 실제 소방관들의 아이디어로 새롭게 보완해 개발된 제품이다. 아이디어를 통해 상용화된 소방 용품은 소방관들이 불편함을 느끼면서도 개선하지 못했던 부분을 해소해주고, 화재 진압과 구조 등에만 집중할 수 있는 환경을 제공해 큰 호응을 얻고 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