인기협, '워라밸' 주제로 기업 사례 공유 토론회

입력 2018-06-26 14:03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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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한국인터넷기업협회)
(한국인터넷기업협회)

한국인터넷기업협회(이하 인기협)는 서울 삼성동 엔스페이스에서 ‘2018 굿인터넷클럽 5차 행사’를 개최했다고 26일 밝혔다. 행사는 협회가 주최·주관하며 네이버, 카카오, 엔씨소프트, 넥슨코리아, 온오프익스가 후원한다.

이번 행사는 일과 생활의 균형을 의미하는 ‘워라벨’을 주제로 토론을 진행했다. 노동의 소중함과 개인의 가치를 모두 존중하고 인정하는 인터넷 기업의 워라밸을 향한 움직임을 공유하고자 마련됐다.

토론에는 김영주 일생활균형재단 소장, 박세헌 우아한형제들 인사지원실장, 은진기 잡플래닛 HR랩스 연구소장, 이봉재 대리주부 부사장이 패널로 참석했으며 김국현 에디토이 대표가 진행을 맡았다.

이날 박세헌 실장은 “우아한형제들이 운영하는 주4.5일 및 주35시간 근무제 등의 근로시간 단축제도는 역설적으로 직원의 워라밸을 위한 제도가 아닌 직원의 성과창출을 돕기 위해 만든 수단으로 운영됐다”며 “노동관련 제도가 많이 변화하는 상황에서 또 다른 실험들을 진행 중에 있다”고 말했다.

김영주 소장은 “일생활균형의 개념은 2004년 주 40시간 근무제 논의 시 처음 부각됐으며, 정부 주도 중심으로만 진행된 초기 정책 시도는 널리 확산되지 못했다”라며, “최근 워라밸이 다시 회자되고 강조되는 것은 현 시대에 충분히 사회적 공감대를 이루었기 때문”이라고 강조했다.

또 이봉재 부사장은 “대리주부의 비즈니스는 기업의 워라밸과는 다를 수 있지만 경력단절 여성을 위한 서비스를 운영하며 사회적 가치를 창출하고 있다”며 “워라밸을 위한 인사·문화적 시도를 내부적으로 추진해나갈 것”이라며 워라밸의 의미를 설명했다.

마지막으로 은진기 소장은 “잡플래닛 HR랩스는 기업간 다양한 지표의 비교분석을 통해 문화 개선을 연구하고 지원하는 조직”이라며 “세대 간 문화 차이도 경영진 차원에서 이해해야 한다”고 말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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