일반적으로 정의를 내릴 때, 전체인구 중 65세 이상의 노인이 차지하는 비율이 7% 이상인 사회를 고령화 사회, 14% 이상이면 고령사회, 20% 이상이면 초고령 사회로 분류한다. 통계청 자료에 의하면 대한민국은 2000년도에 이미 고령화 사회에 진입했으며, 2017년 고령사회를 지나 2026년에는 초고령 사회에 접어들 것이라고 예상하고 있다.
의료기술의 발전으로 대한민국 국민의 평균수명 역시 82.1세로 증가함에 따라 이제는 오래 사는 것보다 건강하고 행복하게 오래 사는 것이 더 중요한 시대가 도래한 것이다.
이러한 현실에 발맞춰 생명보험사회공헌위원회와 한국능률협회는 금년도 4월부터 오는 12월까지 ‘행복수명 100세 시대, 당신의 행복수명은 몇 세 입니까?’라는 주제로 대한민국 국민에게 ‘찾아가는 노후준비 인식제고 교육’을 무료로 실시하고 있다.
2013년부터 대한민국 국민의 행복한 노후준비를 목적으로 실시되는 본 교육은 행복수명의 4대 요소를 중심으로 대한민국 국민의 지혜롭고 현명한 노후준비를 위한 실질적인 정보와 가이드를 제시했다는 평을 받고 있다.
본 교육은 노후준비에 대한 교육을 희망하는 전국의 모든 기관을 대상으로 무료로 진행되며 참여를 원하는 기관은 한국능률협회로 신청하면 된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