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몰인몰', '숍인숍' 등 유통업계는 매장 내에 기존에 있는 다른 업체가 입점하는 식의 '동거동락'이 활발하다. 유통업체 간 업무 제휴를 통해 유동인구나 방문자 수가 많은 매장에 또 하나의 매장이 들어옴으로써 시너지 효과를 극대화하기 위해서다.
◆몰인몰(mall in mall)
16일 업계에 따르면 인터파크는 패션분야를 강화하기 위해 최근 오토쇼핑(www.otto.co.kr), 패션플러스(www.fashionplus.co.kr) 등 패션 전문몰과 전략적 제휴를 맺고 4월 말~5월 초 오픈할 예정이다. 이에 앞서 지난해 10월에는 해외구매대행 사이트 '위즈위드'가 입점해 인터파크에서 위즈위드의 모든 상품을 쇼핑할 수 있으며 이 외에 1300k 등 약 150개의 전문몰이 입점해 있다. 인터파크 측은 "지난해 10월 40개에 불과했던 전문몰들이 현재 의류, 디지털, 생활인테리어 등 8개 부문에 걸쳐 총 150여개로 늘어났다"며 "앞으로도 전문몰, 백화점 등과 제휴를 확대할 예정"이라고 말했다.
고객 확대를 위해 백화점이 온라인쇼핑몰에 입점하기도 한다.
G마켓과 디앤샵이 그 예다. G마켓은 지난 3월 애경백화점 및 삼성플라자와 손잡고 자사 사이트에 '애경백화점ㆍ삼성플라자관'을 오픈했다. 백화점에서 만날 수 있는 브랜드 상품 2만개를 갖춰놓고 고객몰이에 나선 것. G마켓 관계자는 "G마켓은 고급화를 추구하고 애경백화점은 구매층을 넓일 수 있는 전략으로 상호 시너지 효과를 거둘 것"으로 기대했다.
디앤샵은 현대아이파크몰과 양해각서(MOU)를 체결하고 지난해 12월 '현대아이파크백화점'을 열었다. 이를 통해 아이파크백화점은 상품·브랜드·고객관리 등 오프라인 백화점 서비스를 제공하고, 디앤샵은 주문관리·콜센터 등 온라인 업무를 맡는 등 오프라인 복합쇼핑몰과 온라인쇼핑몰 간에 협력관계를 이뤄나간다는 계획이다.
◆숍인숍(shop in shop)
편의점 세븐일레븐은 최근 세븐일레븐에서 '숍인숍' 형태의 점포 수를 늘리고 있다. 지난해 말, 델리스와 숍인숍 계약을 체결하고 매장 일부를 내줬다. 또 이달 초에는 일본간식전문업체 안다꼬와 계약을 맺었다.
이 같은 숍인숍 점포 확장에 대해 세븐일레븐 측은 "실제로 숍인숍 도입 이후, 델리만쥬(빵종류)를 구매하면서 각종 음료와 껌 등의 구매가 동시 다발적으로 일어나 매출이 평균 40% 이상 신장했다"고 설명했다. 고객의 반응도 좋아 숍인숍 점포를 유동인구가 많은 점포로 확대하고 있다.
유통업체 관계자는 "제휴 확대를 통해 고객들의 선택의 폭을 넓힐 수 있을 뿐만 아니라 유통업체의 네트워크 강화로 업계의 상생 기반을 마련하는 효과가 있다"고 말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