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허인 KB국민은행장
허인 KB국민은행장이 올해 하반기 핵심 경영 전략으로 '디지털 KB 강화'를 제시했다. 온라인·모바일 등을 넘어 조직 전체를 디지털화하겠다는 의지를 밝힌 셈이다.
허 행장은 2일 임직원들을 상대로 한 정기 조회사에서 이같이 밝혔다.
허 행장은 우선 디지털 기술 역량 확보와 인재 육성을 강조했다. 그는 "국민은행은 미래 금융 기술 총아인 인공지능과 블록체인, 클라우드, 빅데이터, RPA(로봇 자동화 기술) 등에서 아직 초기 단계"라며 "신기술의 적극적인 확보와 디지털 인재 양성이 반드시 필요하다"고 했다. 외부 인재를 적극 영입하겠다는 뜻도 확고히 했다.
수평적인 의사소통 문화도 필요하다고 했다. 허 행장은 "디지털 조직의 강점인 유연성과 민첩성은 수평적 커뮤니케이션을 통해 효과적으로 정착할 수 있다"며 "임원실과 부장실을 축소하고 직원 중심 공간으로 전면 재배치하는 여의도 본점의 사무환경 혁신이 수평적인 조직 문화 확산을 촉진할 것"이라고 밝혔다.
'상생'이라는 가치 추구도 강조했다. 허 행장은 "디지털 경제의 가장 큰 원동력은 참여자들이 함께 키우고 성장하는 '상생의 생태계'에서 나온다"며 "국민은행도 '디지털 혁신 성장'을 견인하는 마중물 역할에 충실하겠다"고 밝혔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