KT 엠하우스는 자사 모바일 상품권 서비스 '기프티쇼'에 블록체인(분산원장) 기반 포인트 시스템을 도입했다고 8일 밝혔다.
온라인 커머스 사업의 포인트 관리에 블록체인 기술을 적용한 것은 이번이 국내 최초라고 KT 엠하우스는 전했다.
이 시스템은 거래 당사자가 공유하는 분산원장을 활용해 포인트 내역의 위·변조를 방지하고, PKI(공개키) 인증과 전자서명을 통해 해킹 위협을 차단한다.
KT 엠하우스는 "별도의 거래 및 결제 데이터 검증 없이 자동 정산이 가능해 운영 비용을 절감할 수 있다"며 "퍼블릭 블록체인의 단점인 거래 급증에 따른 속도 저하도 개선해 거래량이 늘어나도 안정적인 시스템 운용이 가능하다"고 설명했다.
조훈 대표는 "블록체인이라는 혁신기술을 통해 그간 온라인 커머스 업계가 시도하지 못했던 새로운 기능과 서비스를 소비자들에게 선보일 수 있게 됐다"며 "전자형 지역화폐와 같은 공공 영역까지 블록체인 적용 영역을 넓혀갈 것"이라고 말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