롯데마트, PB 앞세워 몽골 공식 진출... "내년 상반기 마트 오픈 계획"

입력 2018-07-17 09:25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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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몽골 울란바토르 국영 백화점에서 롯데마트 PB 상품을 판매 중인 모습(사진제공=롯데쇼핑)
▲몽골 울란바토르 국영 백화점에서 롯데마트 PB 상품을 판매 중인 모습(사진제공=롯데쇼핑)

롯데마트가 PB(자체상표) 상품을 앞세우며 몽골 시장에 공식 진출한다. 아울러 내년엔 마트 점포의 진출도 꾀하고 있다.

롯데마트는 대표 PB상품인 ‘온리프라이스(Only Price)’, ‘요리하다(Yorihada)’, ‘초이스엘(Choice L)’ 등을 앞세워 몽골 시장 진출의 포석을 마련했다고 17일 밝혔다.

지난해부터 롯데마트는 새로운 해외 국가로 진출을 모색하기 위해 베트남, 인도네시아는 물론 몽골 등으로 눈을 돌려왔다. 그 중 몽골은 한류 열풍으로 한국 브랜드에 대한 호감도가 큰 시장으로 잘 알려져 있어 현지 유통업체를 통한 시장 진출을 적극적으로 타진해 왔다.

그 결과 지난 5월 초 몽골 울란바토르 현지 유통업체에 온리프라이스, 초이스엘 등 PB 가공식품 및 생활용품 20여 품목(미화 3만 달러 상당)의 수출을 시작으로 몽골 진출의 물꼬를 텄다.

롯데마트는 울란바토르 국영 백화점과 하이퍼마켓 3개 점에서 지난 5월 중순부터 테스트 판매를 시작한 지 한 달여 만에 판매 점포를 8개 매장으로 확대할 정도로 현지 고객들에게 좋은 반응을 얻고 있다.

또한 오는 18일에는 홈퍼니싱 특화 PB인 ‘룸바이홈(RoomXHome)’ 등 총 25개 품목을 2차로 수출할 예정이다.

윤주경 롯데마트 해외사업본부장은 “온리프라이스, 요리하다 등 롯데마트 대표 PB 상품들은 대부분이 중소기업과 협업하여 만들어진 상품”이라며 “몽골 PB 수출을 계기로 가격 대비 품질이 우수한 PB상품을 중심으로 경쟁력 있는 국내 중소기업 상품을 더욱 확대해, 몽골 시장 판로개척과 시장 확대를 위한 노력을 지속 병행해 나갈 계획”이라고 말했다.

한편 롯데마트는 7월 말 신선식품 및 가정간편식(HMR)부터 의류 등 패션잡화에 이르기까지 카테고리를 확대하며 몽골 공략에 속도를 낼 예정이다.

또한 이르면 오는 11월 몽골 유통그룹인 노민 홀딩스와 프랜차이즈 계약 체결을 맺고 내년 상반기에 롯데마트 몽골 1호 파일럿 점포를 울란바토르에 오픈 할 계획이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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