23일 주식시장은 기관의 프로그램매수(차익거래 672억, 비차익거래 509억)에 힘입어 상승세를 보이고 있으며 코스피지수는 1803포인트, 코스닥지수는 652포인트 전후에서 상승세를 유지하고 있다.
시장의 특징주는 제일화재가 M&A 경쟁 기대감으로 대량 거래속에 6일 연속 상한가 행진을 이어가고 있으며, 3노드디지탈은 자원개발 기대감으로 전일 하루 숨고르기 후 재차 상한가에 진입하는 초강세를 이어 가고있다.
강세 테마주로는 최근 국제유가 급등 영향으로 원자력, 태양광관련주들이 4~6%대의 상승세를 보이고 있다.
지수 관련 대형주중에서는 현대중공업, POSCO, 삼성중공업, 동양제철화학 등 조선 및 철강주가 2~3%대의 상승세를 유지하고 있으며, 이들 종목들의 강세 움직임은 최근 중국시장이 급락세를 마감하고 반등세를 보이고 있는데 이와 무관치 않을 것입니다.
향후 관심 가져볼 만한 테마주는 원자력, 태양광 등 미래 에너지관련주과 대북관련주의 단기흐름을 관찰할 필요가 있으며, 이미 지난 주 언급했듯이 유화, 조선주 등은 탄력성을 보아가며 분할이익 실현도 고려해볼 필요가 있다.
특히 상승 초기 필자가 방송에서 추천한 바 있는 제일화재는 단기급등으로 이제는 이익실현 구간으로 보아야 할 것이다. 지수의 추가상승시 저항이 만만치 않다는 것을 감안한다면 수익률 게임측면에서는 여전히 대형주보다는 중소형주가 유리해 보이는 구간이다.
시장주도주 브리핑 및 실시간 핵심주정보는 증권정보넷에서 보실수 있습니다.
[ 자료제공 : 증권정보넷(www.s119.com) - 대표 방송전문가 파워스톡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