2018년 한국산업의 브랜드추천 조사결과 발표

입력 2018-07-24 14:52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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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2018 한국산업의 브랜드추천_"노랑풍선"
▲2018 한국산업의 브랜드추천_"노랑풍선"

한국능률협회컨설팅(KMAC, 대표 김종립)은 ‘2018 한국산업의 브랜드추천’ 조사 결과를 지난 6월 19일 발표했다. 본 조사는 국내 최초로 추천 관점에서 브랜드를 평가하였으며, 서울 및 6대 광역시에 거주하는 10대~50대 남녀 1만 2,000명의 소비자를 대상으로 일대일 개별면접조사를 진행하여, 총 100개 산업의 브랜드들에 대한 소비자의 추천 수준을 측정했다.

독특하고 차별적인 브랜드들이 시장에 넘쳐나는 상황에서 소비자의 인식을 우선적으로 확보하기 위해서는 브랜드 가치의 차별화가 전제되어야 한다. ‘소비자가 머리 속에서 느끼는 기존과 다른 그 무엇'이 소비자의 호기심을 유발하여, 긍정적이고 적극적이며 강력한 브랜드 추천의 동기를 부여하기 때문이다. 차별적인 상품과 서비스를 선보인 귀뚜라미보일러, 신기한 한글나라, 천일고속, AXA손해보험이 두드러졌다.

차별적 브랜드 가치를 메시지로 구체화 해 최대한 많은 소비자에게 빠르고 광범위 하게 전달하기 위해 브랜드 가치가 전달되는 통로인 ‘채널’과 브랜드 가치가 전달되는 ‘사람과 장소, 즉 상황’에 대해 관리가 필요하다. 온오프라인 상의 소비자는 물론 이해관계자들까지 폭넓게 소통한 노랑풍선, 로젠택배, 신한은행이 대표적이었다.

구매이용 이후에도 소비자와 피드백이 이뤄져야 한다. 피드백은 구매이용 직후의 VOC뿐만 아니라, 추천 및 비추천의 대상범위∙빈도∙이유 등 추천의 핵심요인 분석에 기반하여야 한다. 이용자의 패턴을 분석을 기반으로 더 나은 서비스를 다양하게 제공한 이마트 에브리데이, KT 이동통신서비스, KT 기가지니가 주목을 받았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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