일회용컵 사용을 줄이기 위해 환경부와 자발적 협약을 맺은 커피전문점·패스트푸드점 10곳 중 4곳은 여전히 다회용 컵 사용 여부를 묻지 않는 것으로 나타났다.
환경부는 5월 24일 1회용품 줄이기 자발적 협약을 체결한 커피전문점·패스트푸드점을 대상으로 협약 이행 여부를 조사한 결과 다회용컵 권유 비율이 44.3%에 그쳤다고 26일 발표했다.
이번 조사는 자원순환사회연대가 자발적 협약 업체 21개 브랜드의 226개 매장(서울, 인천)을 대상으로 6월 25일부터 7월 6일까지 진행했다.
협약 업체들의 다회용컵 권유 비율은 44.3%였다. 스타벅스(70.3%), 엔제리너스커피(75%), 탐앤탐스(78.9%), 롯데리아(72.3%)는 상대적으로 다회용컵 권유 비율이 높았다. 반면 KFC, 파파이스, 빽다방, 크리스피크림, 이디야커피 등의 다회용컵 권유 비율은 20~30%대로 미흡한 것으로 나타났다.
환경부는 "미흡한 업체들은 매장에 7월 초에 다회용컵이 배포돼 점검 당시 다회용컵 우선 제공 실적이 저조했다고 설명했다"고 밝혔다.
조사대상 매장의 99%가 텀블러 사용 시 할인 등의 혜택을 제공하고 있었다.
전체 매장 중 75.7%가 1회용품 줄이기 홍보물이 부착돼 있는 것으로 확인됐다.
환경부는 협약업체들과 최근 국제적으로 사용규제가 진행되고 있는 플라스틱 빨대 사용에 대해 논의했다.
엔제리너스커피는 빨대가 필요 없는 컵 뚜껑을 8월부터 출시할 계획이다. 스타벅스도 종이 빨대를 도입한 시범매장을 운영하고, 빨대 없이 마실 수 있는 컵 뚜껑 등을 도입해 이르면 올해 안에 플라스틱 빨대를 없앨 예정이다. 던킨도너츠와 베스킨라빈스도 6월부터 매장 내의 빨대 거치대를 제거하고 요청하는 고객에게만 빨대를 제공하고 있으며, 빨대 없이 사용 가능한 음료컵 뚜껑을 출시할 예정이다.
환경부는 플라스틱 빨대를 줄이기 위해 자발적 협약 업체와 지속적으로 논의하고, 소비자 인식조사 및 관련 업계 논의를 거쳐 플라스틱 빨대 규제방안 등을 검토할 계획이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