LG유플러스는 새로운 회계기준(K-IFRS 1115호)을 적용한 올 2분기 연결기준 매출(수익)이 2조9807억 원, 영업이익 2111억 원, 당기순이익 1371억 원을 기록했다고 26일 밝혔다. 구 회계기준(IFRS 10)으로 발표된 지난해 같은 기간과 비교하면 매출은 1.0% 줄었고, 영업이익은 1.5% 증가했다.
매출 중 영업매출은 2조3432억 원, 단말매출은 6376억 원을 기록했다. 영업매출 중 무선사업에 발생한 매출이 1조3413억 원, 유선은 9820억 원으로 집계됐다.
2분기 실적을 기존 회계기준으로 환산하면 매출은 1.0% 증가한 3조392억 원, 영업이익은 19.3% 증가한 2481억 원이다. 새 회계기준을 적용하면서 매출이 585억원, 영업이익이 370억원 줄어들었다.
올해 도입된 새 회계기준은 마케팅 비용(판매장려금)을 한번에 인식하지 않고 계약 기간에 따라 나눠 적용한다. 이에 따라 지난해 늘어난 마케팅 비용의 일부가 올해 반영되면서 수치를 끌어내렸다는 분석이다.
구 회계기준을 적용한 영업매출은 2조3744억 원으로 전년 동기보다 1.8% 증가했다. 무선매출은 1조3425억 원으로 요금할인(선택약정) 확대와 요금할인 가입자 비중 증가로 4.2% 줄었다. 다만, 유선 매출(1조143억 원)이 9.7% 증가하며 성장세를 이끌었다.
2분기 순증 가입자는 전 분기보다 17.3% 증가한 26만7000명을 달성했다. LTE 가입자는 1278만9000명을 기록하며 전체 무선 가입자의 93.5%를 차지했다.
유선 매출은 홈미디어(IPTV·인터넷전화·초고속인터넷) 사업과 전자결제 등 기업용 서비스의 호조로 성장세를 이어갔다.
홈미디어 매출은 IPTV 가입자 증가에 힘입어 11.0% 증가한 4773억 원을 기록했다. IPTV 가입자는 379만 명으로 14.5% 증가했다. 이에 따라 IPTV 매출도 21.5% 늘어난 2140억 원에 달했다.
기업 매출은 작년 동기 대비 8.6% 증가한 5370억 원을 기록했다.
2분기 가입자당평균매출(ARPU)은 3만2861원으로 1분기에 이어 감소세를 이어갔다. 마케팅비용은 번호이동 시장 안정화 영향으로 작년 동기 대비 5.9%, 전 분기보다 1.1% 감소한 5130억 원으로 집계됐다. 새 회계기준으로는 5080억 원을 기록했다.
2분기 설비투자(CAPEX)는 5.4% 늘어난 2천598억원으로 올해 전체 목표치 대비 37.2%의 진척도를 보였다.
이혁주 LG유플러스 최고재무책임자(CFO)는 “올 하반기 제휴를 통한 미디어 서비스 고도화 및 고객이 체감할 수 있는 선제적 5G 서비스를 선보일 것”이라고 말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