개천지 호숫가에 29세대 규모로 자리를 잡는 ‘의성 레이크뷰 빌리지(의성 안계 개천지마을)’는 8월 중 입주자 모집을 시작한다. 2019년 기반 조성 및 주택 건축 공사를 시행하고 연말에 입주가 진행될 예정이다. 각 세대는 여유로운 전용 면적으로 호수 조망이 가능한 입지에 위치하고, 주민 편의와 교육, 문화 공간으로 활용할 마을 회관도 마련된다.
의성 레이크뷰 빌리지는 일반적인 전원주택 단지와는 확연하게 다르다. 이웃과 함께 더불어 살고 지역 사회에 기여하는 공동체 마을(코하우징)을 지향하기 때문이다.
입주자들은 두꺼비학교를 통해 정착 교육을 받고, 주민공동시설에서 친목을 도모하거나 함께 문화예술 활동을 즐긴다. 공동체 생활은 입주자의 참석 희망 여부에 따라 결정하면 되며, 마을 생활이나 주거에서 프라이버시가 존중된다.
더불어 지속 가능한 마을을 만들기 위해 마을 운영에 대한 지속적인 컨설팅이 지원되고, 단촌면의 활기찬 농촌 프로젝트에 의한 임대주택 입주 신청 자격과 조합원 가입 신청 자격이 부여돼 지역 활동에 참여할 수 있다.
관계자는 “경북 의성군 안계면은 풍요로운 황금빛 들판과 탁 트인 호수가 자리 잡고 있는 곳으로, 의성레이크뷰 빌리지에서 여유로우면서도 더불어 삶을 실천할 수 있을 것이다”라며 “당진영덕고속도로와 중앙고속도로, 상주영천고속도로 등을 이용해 의성군 내와 안동과 상주, 군위, 대구 등으로의 이동이 편리하다”라고 말했다.
의성 레이크뷰 빌리지는 오는 11일과 25일 안계면사무소에서 현장설명회를 개최하며, 자세한 내용은 의성 레이크뷰빌리지 네이버 카페를 통해 확인할 수 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