SK텔레콤은 9일 누구를 비스타 워커힐 서울 44개 객실에 적용해 이용 고객에게 다양한 편의기능을 제공한다고 밝혔다. 올 3분기까지 전체 객실로 확대 적용할 계획이다.
이번 AI 누구의 비스타 워커힐 서울 객실 적용은 SK텔레콤이 준비 중인 오픈 플랫폼 베타 버전을 활용한 것이다. 지난달 초 24시간 편의점 ‘씨유(CU)’에 적용한 데 이어 두 번째다.
비스타 워커힐 서울의 객실에 설치된 ‘누구’를 통해 고객들은 객실의 조명, 커튼, 온도설정 및 게스트 서비스 설정 등을 음성으로 쉽게 제어할 수 있게 되며, 입실할 때는 AI가 들려주는 웰컴 음악을 듣게 된다.
뿐만 아니라 실내 수영장, 스카이야드, 셔틀버스 등의 호텔 내 시설정보들과 체크아웃 시간, 조식 시간 등 호텔 이용에 필요한 정보들도 음성명령을 통해 확인할 수 있다.
예컨대 “아리아, 비스타 셔틀 버스 어디서 타지?”라고 물으면 누구가 “호텔 무료 셔틀 버스는 아침 6시부터 밤 11시 20분까지 10분 간격으로 운행 중이에요. 호텔 현관 맞은 편 정거장에서 이용하실 수 있어요”라고 답한다.
4분기 중 오픈 플랫폼을 공개하면 앞으로 AI 서비스가 대폭 확대되는 계기가 될 것으로 회사 측은 전망했다. 누구는 2016년 9월 출시 이후 약 40여 종의 서비스를 선보이며 국내 인공지능 기기 중 가장 많은 생활 편의 서비스를 제공 중이다.
박명순 SK텔레콤 AI 사업유닛(UNIT)장은 “이번 사례가 AI 영역을 B2B 호텔 서비스 분야로 확장하는 계기가 될 것으로 기대한다”며 “SK텔레콤은 연내에 전문 개발자가 아니어도 쉽게 이해하고 활용할 수 있는 GUI 기반의 오픈 플랫폼 공개를 통해 인공지능 대중화를 주도해 나갈 것”이라고 말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