정부가 BMW 화재 원인 가운데 하나로 지목된 엔진 배기가스 재순환 장치(EGR) 모듈의 소프트웨어(SW) 조작 가능성을 실험키로 했다. 배기가스를 줄이기 위해 엔진 SW가 EGR을 과도하게 작동시켰다는 의혹이 제기된데 따른 것이다.
13일 자동차 업계에 따르면 지난 8일 국토부가 외부 전문가 등을 초빙해 개최한 민관 조사단 회의에서 복수의 전문가들이 BMW 차량 엔진 소프트웨어 조작 가능성을 확인해야 한다는 의견을 내놓은 것으로 알려졌다. 조사단은 이를 가리기 위한 실험 방안도 제시한 것으로 확인됐다.
국토부 관계자는 "BMW 차량 화재 원인과 관련해 모든 가능성을 확인할 방침이며, 소프트웨어 조작 의혹도 제기된 만큼 실험을 통해 확인해 볼 예정"이라고 말했다.
디젤차는 배기가스에 포함된 질소산화물을 줄이기 위해 일부를 회수해 재연소하는 EGR(배기가스 재순환징치)을 갖추고 있다. EGR이 엔진에서 배기가스를 받아 냉각시키고서 연결된 흡기다기관에 전달하는데, 이 흡기다기관에서 불이 나고 있다.
BMW는 EGR 부품의 쿨러에 문제가 발생해 냉각수가 새면서 냉각수 찌꺼기가 흡기다기관에 들러붙어 불이 났다고 설명하고 있다. 그러나 이에 대해 하드웨어적인 결함이 아니라 BMW 측이 배기가스 규제를 통과하기 위해 차량 엔진에 무리가 가도록 ECU(electronic control unit)의 배기가스 저감 소프트웨어를 조작했다는 의혹이 제기됐다.
국토부 민관 조사단은 긴급 안전진단을 받은 차량과 아닌 차량, 리콜 대상과 아닌 차량 등 다양한 차량 샘플을 확보하고서 배기가스 배출량을 확인해 당국에 신고된 수치와 편차가 생기는지 등을 확인할 방침이다.
국토부는 이와 함께 BMW 측이 사고가 빈발하는 모델인 520d의 설계를 2년 전 변경한 과정도 확인할 방침이다. BMW는 2016년 11월 이후 생산된 520d 모델에 개량된 밸브를 탑재하고 라디에이터 면적을 넓힌 바 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