27일 대규모 감원 계획에 반발한 현대중공업 노조는 29일까지 사흘간 부분파업에 돌입했다. 지난달 임단협 교섭 난항에 따른 첫 번째 파업 이후 올해 들어 두 번째다.
앞서 사측은 지난 23일 해양사업부 소속 직원들을 대상으로 희망퇴직 및 조기정년 신청을 받는다고 밝혔다. 2014년 나스르 프로젝트 이후 45개월째 해양플랜트 수주실적이 ‘전무(全無)’한 탓이다. 구체적인 감원 규모는 밝히지 않았지만 현재 해양사업부 소속 인력 약 2600명이 검토 대상인 것으로 알려졌다. 이 회사의 희망퇴직 접수는 2015년 첫 시행 이후 벌써 네 번째다. 노조는 해양사업부 유휴인력을 조선부문으로 전환 배치할 것을 요구하고 있다. 다만 사측이 제시한 희망퇴직 조건(통상임금 기준 최대 30개월 치 퇴직 위로금)이 이전보다 개선돼, 희망퇴직을 선택하는 노동자가 늘어날 것이라는 전망도 나온다. 지난 4월 전체 사업부를 대상으로 희망퇴직을 접수할 당시 통상임금 기준 20개월 분 퇴직위로금 지급을 제안한 바 있다. 노조 역시 만성적인 일감부족에 대한 뾰족한 해결책을 제시하지 못하고 있는 탓에 희망퇴직이 늘어날 것이라는 관측에 힘을 얹고 있다.
삼성중공업의 경우 2016년 사측이 제시한 자구안(최대 5800여 명 축소)을 감안하면 올 연말까지 남아있는 1000여 명 이상이 감원될 것으로 보인다. 상반기 25억 달러의 수주실적을 기록하며 연간 목표 수주액(82억 달러)의 약 30%를 채우는 데 그쳤기 때문이다. 삼성중공업은 해양플랜트 수주를 통해 구조조정을 최소화한다는 계획이지만 전반적인 업황 악화 속에서 하반기 수주 실적 개선 가능성이 작다는 관측이 우세하다.
조선 3사 중 상반기 유일하게 흑자를 기록한 대우조선해양도 구조조정 가능성을 배제하지 않고 있다. 회사 관계자는 “기수주한 물량 생산을 위해 현재 수준 인력(1만 명)은 필요한 상황”이라며 “다만 올해 수주 목표 미달 시 희망퇴직 등 구조조정이 필요할 수 있다”고 말했다. 대우조선해양은 최초 자구계획안에 따라 올해 말까지 임직원 수를 9000명 수준까지 축소할 것이라고 밝힌 바 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