국토위, BMW 화재 공청회…김효준 회장ㆍ국토부 집중 추궁

입력 2018-08-28 15:04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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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김효준 BMW코리아 대표이사 회장이 28일 국회에서 열린 국토교통위원회 전체회의 BMW차량 화재관련 공청회에서 고개숙여 사과하고 있다. (연합뉴스)
▲김효준 BMW코리아 대표이사 회장이 28일 국회에서 열린 국토교통위원회 전체회의 BMW차량 화재관련 공청회에서 고개숙여 사과하고 있다. (연합뉴스)

국회 국토교통위원회가 28일 김효준 BMW코리아 회장과 국토교통부를 상대로 BMW사의 결함 은폐의혹을 집중 추궁했다.

김 회장은 이날 국회에서 열린 BMW화재 관련 공청회에서 화재 원인과 관련해 "EGR(배출가스 재순환 장치) 쿨러의 냉각수 누수 현상만으로 화재가 발생하는 것은 아니고, 차량 주행거리, 속도 및 주행시간 등 제반 조건이 한꺼번에 충족했을 때 비로소 화재 가능성이 있는 것으로 추정된다"고 말했다.

윤영일 민주평화당 의원은 "일각에서는 냉각수가 누수가 안돼도 화재가 날 수 있다고 지적한다"면서 "냉각수의 온도가 높은 데도 바이패스 밸브가 계속 열리는 게 정상인가"라고 물었다.

김 회장은 "6월에야 EGR 결함이 화재로 이어진다는 것을 알았다"면서 "정부 민관합동조사단이 독일에 가면 모든 자료를 100% 공개하겠다. 그 과정에서 지연보고됐는지 등이 확인될 것"이라고 설명했다.

이어 "각종 의혹들을 취합해 독일에 전달했고, 이런 부분에 대해 독일 본사의 기술자가 분명하게 설명하지 않으면 의구심이 계속 남을수밖에 없다는 걸 설명했다"면서 "적절한 시기에 소비자 피해 보상 대책을 논의하려 한다"고 밝혔다.

홍철호 자유한국당 의원은 “리콜 부품 수급이 되더라도 61개 공식 서비스센터에서 10만6000대의 부품교체를 올해 안까지 완료하긴 힘들 것이라는 전망이 많다"면서 "별도의 리콜협력업체를 선정해서 단시간 내에 조속히 리콜을 진행시켜야 한다”고 강조했다.

이어 “직접적인 차량화재 피해뿐만 아니라 중고차 가격 하락, 각종 정신적 피해 등 2차 피해도 심각한 문제”라면서 관련 대책 마련을 요구했다.

차량 자체의 결함을 인정하는지 묻는 의원들의 질문에는 "기술자가 아니라 잘 모르겠다"는 취지의 답변을 되풀이했다. 국토위 의원들은 "기본적인 사안도 '모른다'로 일관한다"는 등 답변 태도를 지적했다.

BMW 차량에 대해 EGR 결함 관련 리콜에 대한 정부의 '뒷북' 문제도 지적됐다. 김정호 더불어민주당 의원은 "2015년 12월, 2016년 10월, 올해 4월까지 3차례 환경부에서 BMW 차량에 대해 EGR 결함 관련 리콜이 있었다"며 "BMW 차량 화재까지 이르기까지 환경부와 국토부가 협업이 안돼서, 원인을 환경부가 짚어냈는데 국토부가 뒷북을 치고 있다"고 비판했다.

홍철호 한국당 의원은 "전체 차량에 대한 제작결함 사전 모니터링 시스템을 구축하는 동시에 국토교통부 및 환경부간 융합적 실무팀을 구성해야 한다”고 말했다.

김정렬 국토부 제2차관은 "BMW가 현재로서는 엔진 결함을 인정하지 않았다"면서 "엔진결함이 원인이라는 조사 결과가 나오면 결함 은폐 여부를 판단하는 중요한 기준이 될 것"이라고 해명했다.

이어 "시스템을 정비하고 환경부와 유기적 협력체계를 만들겠다"고 밝혔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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