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IFA 2018] 삼성 ‘AI·IoT·5G‘ 삼박자로 초연결 시대 제시

입력 2018-08-30 19:08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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주요 신제품·서비스 공개…김현석 사장 “초연결 시대, 삼성 역할 매우 커”

▲삼성전자 김현석 대표이사가 IFA 2018  프레스 컨퍼런스에서 발표를 하고 있다.(사진제공 삼성전자)
▲삼성전자 김현석 대표이사가 IFA 2018 프레스 컨퍼런스에서 발표를 하고 있다.(사진제공 삼성전자)

삼성전자가 인공지능(AI), 사물인터넷(IoT), 5G로 이뤄진 초연결 시대를 제시했다.

30일(현지시간) 삼성전자는 독일 베를린에서 열리는 유럽 최대 가전 전시회 IFA 2018 개막에 앞서 하반기 주요 신제품과 서비스를 공개하는 프레스 컨퍼런스를 개최했다.

이 행사는 삼성전자 단독 전시장인 시티 큐브 베를린(City Cube Berlin)에서 전 세계 미디어·거래선 등 약 1000명이 참가한 가운데 진행됐으며, 참석자들이 행사 후 주요 전시부스를 관람할 수 있도록 동선을 구성했다.

김현석 삼성전자 대표이사 사장은 “AI·IoT와 5G 기술이 만드는 초연결 시대에는 사람들의 일상이 완전히 새로운 차원으로 변화될 것이며, 이 분야에서 기술 리더십을 발휘하고 있는 삼성전자의 역할이 매우 크다”고 말했다.

삼성전자는 최근 2020년까지 3년간 AI·5G 포함 4대 미래 성장사업에 약 25조 원을 투자하고, AI 전문가를 1000여 명 수준으로 확보함과 동시에 글로벌 AI 거점을 지속 확대한다는 계획을 발표한 바 있다.

또한, 5G 부문에 있어서도 올해 초 평창 동계 올림픽대회에서 세계 최초 5G 기반 모바일 시범 서비스를 선보인 바 있고, 하반기에는 버라이즌과 미국에서 세계 최초 5G 기반 홈브로드밴드 서비스 시행을 앞둔 등 업계 리더로서의 행보를 계속 이어가고 있다.

김 사장은 “이 같은 기술이 진정으로 가치를 발휘하려면 사용자는 원하는 것을 대화하듯 말하기만 하면 되는 수준으로 사용상 복잡성이 없어야 한다”며 “이를 위해 AI 어시스턴트 ‘빅스비(Bixby)’, 오픈 IoT 플랫폼 ‘스마트싱스(SmartThings)’ 중심으로 다양한 파트너사·개발자들과 에코시스템 강화에 힘쓰고 있다”고 강조했다.

이번 행사에서 삼성전자는 △본격적인 8K 시대를 알리는 ‘QLED 8K’ 글로벌 출시 △밀레니얼 세대의 생활방식을 반영한 혁신 가전 성과 △일상에 더 많은 가능성을 열어 주는 갤럭시 스마트 기기 신제품 등 AI를 기반으로 소비자 일상에 의미 있는 혁신을 가져다줄 주요 제품도 소개했다.

삼성전자는 향후 다가올 가장 중요한 TV 트렌드 중 하나를 ‘초대형 스크린 시대의 도래’로 정의하고, 이를 위해서는 8K 화질이 필수적이라고 강조하며 ‘QLED 8K’의 공식 출시를 알렸다. 또 마이크로 LED 기술을 적용해 미래 디스플레이로 주목받고 있는 ‘더 월(The Wall)’에 대해서는 다양한 상업 공간에서의 가치를 부각하며 하반기 본격 판매를 예고했다.

한편, 삼성전자는 TV·오디오 등의 제품에서 소비자 혜택을 확대하기 위한 다양한 파트너십도 소개했다. 삼성전자가 최근 출시한 프리미엄 사운드바 ‘HW-N950’은 하만 카돈과 처음으로 공동 브랜드를 사용해 출시한 제품으로 음향 기술 관련 협업을 진행했다. 이 제품은 4개의 스피커만으로 일반 가정환경에서 즐길 수 있는 최대 스펙인 7.1.4채널을 구현하며, ‘돌비 애트모스’ 와 ‘DTS: X’ 기술을 적용해 입체적인 사운드를 즐길 수 있다.

라이프스타일 TV ‘더 프레임’은 TV를 시청하지 않을 때 사진·그림 등의 예술 작품을 ‘아트 모드’를 통해 액자처럼 보여 주는 제품으로 전 세계 유명 갤러리·작가들로부터 새로운 ‘아트 플랫폼’으로 각광받고 있다. 이번 IFA에서는 영국을 대표하는 갤러리‘테이트(Tate)’, 유명 사진 작가 그룹 ‘매그넘 포토스(Magnum Photos)’와의 파트너십을 발표했다.

삼성전자 유럽총괄 영상디스플레이 마케팅 담당 가이 킨넬(Guy Kinnell)은 “12년 연속 1위를 하는 삼성 TV의 미션은 미래 TV 시장을 개척하는 것”이라며, “AI 기반 최고의 화질 기술로 8K TV 시대를 선도하겠다”고 말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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