7일 엠브레인이 만 19~59세 수도권 성인 남녀 1000명을 대상으로 ‘스테이케이션’ 및 ‘호캉스’와 관련한 설문조사를 한 결과 여름휴가 시 ‘1박 이상’의 여행을 떠나는 것에 대해 별다른 의미를 부여하지 않는 사람들이 많아지고 있는 것으로 나타났다.
수도권 거주자의 63.2%는 여름휴가 때 여행을 꼭 가지 않아도 좋다고 생각하는 것으로 조사됐다. 이는 여행은 꼭 가야 한다는 인식(30.7%)의 2배를 넘는 수치다. 여름휴가 때 여행을 꼭 가지 않아도 좋다는 생각은 연령이 높을수록(20대 55.6%, 30대 62%, 40대 62%, 50대 73.2%), 꼭 가야 한다는 생각은 젊은층일수록(20대 36.4%, 30대 32.8%, 40대 32.8%, 50대 20.8%) 뚜렷하게 나타났다.
여름휴가 시 여행을 꼭 가지 않아도 좋다고 생각하는 사람들은 성수기 인파로 인해 기분 좋은 여행을 기대하기가 힘들고(54.4%, 중복응답), 지난여름과 같은 더위에는 집에서 쉬는 것이 훨씬 낫다(49.7%)는 이유를 주로 많이 꼽았다. 또한 비성수기 때 여행을 가는 것이 훨씬 저렴하고(45.7%), 여름휴가 여행은 무더위로 인해 짜증이나 스트레스를 받을 수 있으며(39.2%), 딱히 어디를 가지 않더라도 더 좋은 시간을 보낼 수 있다(23.6%)는 생각도 인식 변화에 적지 않은 영향을 줬다.
스테이케이션과 관련한 전반적인 인식을 살펴본 결과에서는 전체 응답자의 93.7%가 ‘홈캉스’와 ‘호캉스’ 등의 스테이케이션 휴가를 실속 있게 피서를 즐기는 또 하나의 휴가문화라는 데 공감하는 것으로 조사됐다.
대부분 여름휴가를 꼭 멀리 가지 않더라도 자신만의 휴식을 만끽하고 싶어하고(91.7%), 휴가의 진정한 의미는 휴양지로 떠나는 것이 아니라 편안하게 쉬는 것이라고 생각하는(86.4%) 모습을 보였다. 또 10명 중 9명(88%)이 집에서 아무 생각 없이 보내는 하루도 최고의 휴식이 될 수 있다고 여겼으며, 요즘은 사람이 많은 곳보다는 조용한 곳에서의 휴가를 좀 더 선호한다는 의견도 86.2%에 달했다.
다양한 유형의 스테이케이션 중에서도 사람들이 가장 선호하는 방식은 호텔에 머물면서 휴식을 취하는 ‘호캉스’(46.8%)였다. 특히 여성(남성 37.4%, 여성 56.2%) 및 20~40대(20대 50.4%, 30대 50%, 40대 47.2%, 50대 39.6%)가 호캉스에 대한 선호도가 높았다.
아울러 앞으로 호캉스를 즐기려는 사람은 더욱 많아질 것으로 예상됐다. 향후 경험해보고 싶은 스테이케이션의 유형으로 가장 많은 소비자가 호캉스(77.8%, 중복응답)를 꼽아 다른 유형의 스테이케이션(맛캉스 60.4%, 홈캉스 21.7%, 몰캉스 16.2%, 북캉스 13. 4%)보다 호캉스를 원하는 마음이 훨씬 강했다.
호텔업계 관계자는 “진정한 휴가는 여행보다는 휴식이라고 생각하는 사람들이 많아져 호캉스의 인기가 뜨거운 것으로 판단된다”며 “앞으로도 호캉스가 하나의 휴가 문화로 확고히 자리잡을 것으로 전망된다”고 말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