엄청난 스트레스에 노출된 현대인들은 식사마저도 시간에 쫓기듯 빨리 해결하는 경우가 많다. 특히나 판매직이나 영업직, 서비스직에 종사하는 이들은 식사시간이 부족할뿐더러 매우 불규칙적이기 때문에 대충 빨리 먹을 수 있는 음식들로 끼니를 때우는 것이다.
굳이 이러한 직종을 가지지 않는 사람들 역시 마찬가지다. 과도한 스트레스에 노출되어 끼니를 쉽게 거르거나 밤에 야식 먹기, 혹은 폭식을 하는 일이 잦은 것인데, 이러한 식습관은 훗날 '역류성식도염'과 같은 위장 질환을 가져올 수 있어 주의가 요구된다.
역류성식도염은 현대인들에게 매우 익숙한 위장 질환으로 위액이 식도로 역류하면서 식도 점막을 자극하는 질환을 말한다. 주로 소화불량과 입 냄새, 쉰 목소리, 복통과 같은 증상을 불러오는데 이외에도 원인을 알 수 없는 가슴 통증, 목에서 느껴지는 이물감이 나타나곤 한다.
강진희 부산위담한의원 원장은 "일반적으로 사람들은 이러한 증상이 나타나면 약을 먹거나 일반 병원을 방문해 내시경 검사를 받곤 한다"라며 "그러나 이 같은 방법이 효과가 있는 사람이 있는 반면 일시적으로 증상을 개선하는 데에만 도움을 줄 뿐 별다른 효과나 원인을 알 수 없는 이들이 있다"라고 말했다.
이어서 그는 "만약 약을 먹어도 역류성식도염 증상이 개선되지 않거나 내시경 검사로도 별다른 이상 증상이 발견되지 않는다면 위장 외벽에 쌓인 담 독소를 꼭 확인해 보길 바란다"라고 전했다.
담적증후군은 사람들에게 잘 알려지지 않은 역류성식도염의 또 다른 원인으로 일반 내시경으로는 발견이 어렵단 특징이 있다. 그리고 이는 폭식, 과식, 불규칙한 식사시간, 씹지 않고 그냥 삼키는 잘못된 식습관 등으로 발병하는데, 음식물이 위장에 남아 부패해 생긴 담 독소가 위장 외벽에 쌓이면서 위장 운동을 방해하는 건 물론 혈류를 타고 돌아다니며 전신 질환을 일으킨다.
강 원장은 "재발이 잦은 역류성식도염의 경우 담적증후군으로 인해 위와 식도가 굳은 것이 원인일 수 있다"라며 "이 경우 담적증후군 치료를 통해 굳은 위와 식도를 부드럽게 이완시켜주는 것이 필요하다"라고 전했다.
재발이 잦은 역류성식도염을 치료하려면 우선 발효한약, 약침요법, 아로마 치료, 소적치료 등이 포함된 담적증후군 치료로 굳은 위와 식도를 부드럽게 풀어줘야 한다. 만약 역류성식도염으로 인한 심한 염증이 있다면 양약을 함께 적용하기도 한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