현대사회에서 외모가 또 다른 경쟁력으로 여겨지면서 성형 등의 의료서비스가 외모 콤플렉스 개선책으로 떠오르고 있다. 이 가운데 ‘쁘띠성형’이라고도 불리는 퀵 성형이 현대인들의 많은 선택을 받고 있는데, 이는 필러나 보톡스를 이용한 주사성형시술로 주로 얼굴에 볼륨을 내거나 주름을 개선할 때 시행된다.
홍종욱 세민성형외과 원장(성형전문의)은 “피부를 절개하지 않는 주사성형시술은 부기나 흉터가 남지 않고 시술 즉시 일상생활을 할 수 있어 바쁜 직장인들이나 방송인에게 적합한 시술이라 할 수 있다”라고 전했다.
시술 방법은 부위나 목적, 나이 등에 따라 조금씩 달라진다. 예컨대 이마나 턱 끝, 눈 밑 애교, 콧등, 콧대, 팔자주름 등과 같이 볼륨이 필요한 부위는 필러시술을, 이마, 미간, 눈가 등에 자리 잡은 표정주름은 보톡스 시술을 통해 간단하게 해결할 수 있다. 또한, 음식을 씹을 때 사용하는 턱 근육(저작근)이 과도하게 발달해 사각턱처럼 보이는 경우 보톡스 시술을 시행하면 미세한 사각턱 축소 효과도 기대할 수 있다.
단, 시술 범위가 너무 넓거나 턱뼈 자체가 큰 경우, 피부 처짐이 심하고 주름이 많은 경우에는 눈에 띄는 개선 효과를 기대하기 어려우므로 처음부터 수술요법을 시행하는 것이 바람직하다.
홍 원장에 따르면 팔자주름이 심한 경우 필러나 자가지방이식술을 통해 비교적 간단하게 해결할 수 있지만, 더욱 영구적인 효과를 원한다면 해당 부위에 보형물을 삽입하는 ‘귀족성형’을 시행하는 것이 효과적이다.
대표적인 동안시술로 꼽히는 귀족성형은 입안을 절개해 꺼진 팔자주름 부위를 써지폼 등의 보형물을 이용해 도톰하게 살려주는 시술 방법으로 윗니가 들어가 보이고 코끝이 오뚝해 보여 궁극적으로는 심한 팔자주름을 개선하는 효과를 기대해볼 수 있다. 반면 눈가주름과 팔자주름, 입가 주름을 한 번에 해결하면서 처진 피부탄력도 동시에 개선하고 싶다면 안면거상술(face lift)이나 미니안면거상술을 시행해야 한다.
주름성형 중 하나인 안면거상술은 얼굴 곳곳에 자리 잡은 표정 주름과 아래로 처진 피부탄력을 동시에 끌어올려 주는 수술요법으로 실제 나이보다 젊어 보이게 만드는 효과가 있다. 한 번의 수술로 리프팅과 주름 개선 효과를 동시에 얻을 수 있다는 것이 가장 큰 특징이며 피부를 벗겨낸 상태에서 눈가주름의 원인이 되는 안륜근을 제거하면 눈가주름도 영구적으로 완화할 수 있다.
수술의 성공 여부는 스마스층 피판을 얼마나 고르게 벗겨내 당겨주느냐에 달려있는데 스마스층 바로 밑에는 안면신경이 자리하고 있어 자칫 잘못하면 안면신경을 손상시킬 위험이 크다. 또한, 피부 피판을 고르게 벗겨내지 않을 경우 피부 표면이 울퉁불퉁해지는 딤플현상이 발생할 수 있으며 마취 전문 의료진의 협진 여부도 반드시 확인할 필요가 있다.
홍 원장은 “전신마취가 필요한 수술의 경우 반드시 집도의와 마취 전문 의료진이 동시 입회하에 수술이 진행돼야 하며 만일에 발생할 수 있는 응급의료사고에 대비해 수술실에 응급의료장비가 갖춰져 있는지도 꼼꼼하게 확인할 필요가 있다”라고 당부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