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주민 이동권” vs. “환경 보존” 흑산공항 건설 오늘 판가름

입력 2018-09-19 11:12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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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흑산도 주민들이 7일 오후 서울 종로구 도렴동 외교부 청사 앞에서 결의대회를 열고 흑산도 공항 조기착공을 촉구하고 있다(연합뉴스)
▲흑산도 주민들이 7일 오후 서울 종로구 도렴동 외교부 청사 앞에서 결의대회를 열고 흑산도 공항 조기착공을 촉구하고 있다(연합뉴스)

주민 생존권과 환경 보존을 놓고 갈등을 빚고 있는 전남 신안 흑산공항 건설 추진 여부가 19일 판가름날 것으로 보인다.

환경부 국립공원위원회는 이날 오후 2시부터 서울 마포구 공덕동 옛 국립공원관리공단 입주 건물에서 제124차 회의를 열어 흑산공항 신설과 관련한 다도해 해상 국립공원계획 변경안을 재심의한다고 밝혔다.

다도해해상국립공원에 위치한 흑산공항 건설은 2011년부터 추진돼 왔으나 2016년 11월과 올해 7월 20일, 2차례 국립공원위 심의에서 환경 훼손, 철새 보호 등을 이유로 보류됐고 이번이 세 번째다.

국립공원위원회 위원 25명(당연직 12명, 위촉직 13명)과 특별위원인 전남도 행정부지사가 참석한다.

환경·경제성·안전 등 분야별 쟁점 사항에 대한 전문가 검토, 주민 의견 청취, 최근 열린 종합토론회 개최 결과가 발표된다. 위원 25명의 표결이 끝나고 가부가 결정되면 위원장인 환경부 차관이 이의 유무를 묻고 없다고 인정되면 의결을 선포하게 된다. 국립공원위원회가 의견 수렴이 부족했다고 판단할 경우 다시 보류될 수도 있다.

서울지방항공청은 1833억 원을 들여 흑산도 68만3000㎡ 부지에 1.2㎞ 길이 활주로와 부대시설 등을 갖춰 50인승 항공기를 운항할 수 있는 소형 공항 건설을 추진하고 있다. 공항이 건설되면 서울에서 흑산도까지 가는 데 7시간 이상 걸리던 것이 1시간대로 줄어든다.

흑산도 주민과 전남도·신안군 등 자치단체는 섬 주민의 교통 기본권 보장을 위해 필요하다는 입장을 고수해 온 반면, 환경단체 등은 환경 파괴를 우려해 반대하고 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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