올해 기록적인 폭염에 8월 배달앱(애플리케이션) 등을 활용한 음식 배달이 급증한 것으로 나타났다. 음식점업 전반에서 불황이 이어지고 있는 것과는 대비된다.
통계청이 4일 발표한 ‘8월 온라인쇼핑 동향’에 따르면, 8월 온라인쇼핑 중 음식서비스 거래액은 4995억 원으로 전년 동기 대비 2258억 원(82.5%) 증가했다. 전체 거래액에서 음식서비스가 차지하는 비중은 5.5%에 불과했지만, 전년 동기 대비 증가분 중 비중은 15.2%에 달했다. 같은 기간 전체 온라인쇼핑 거래액은 9조571억 원으로 1조4834억 원(19.6%) 늘었다.
음식서비스 거래액이 급증한 배경은 기록적인 폭염과 열대야다. 8월 기준 폭염일은 지난해 5.8일에서 올해 14.3일로 늘었으며, 열대야일은 4.3일에서 9.9일로 증가했다. 같은 이유로 에어컨 등 가전·전자(29.1%), 여행·교통(15.6%), 음·식료품(26.2%) 등 거래도 크게 늘었다.
음식서비스 온라인 거래는 주로 배달앱 등 모바일을 통해 이뤄졌다. 음식서비스 모바일쇼핑 거래액은 4515억 원으로 전년 동기 대비 2174억 원(92.9%) 늘었다. 전체 온라인쇼핑 거래액 중 모바일쇼핑 비중도 90.4%로 4.8%포인트(P) 확대됐다.
다만 음식점업 경기는 불황이 이어지고 있다. 통계청이 2일 발표한 ‘8월 산업활동 동향’에 따르면, 8월 음식점·주점업의 생산은 전년 동월 대비 1.9% 감소했다. 업종의 전반적인 부진 속에서 거래 행태만 직접 거래에서 온라인 거래로 대체되고 있음을 의미한다.
한편, 취급상품 범위별 거래액은 종합몰은 6조924억 원으로 전년 동월 대비 17.6%, 전문몰은 2조9647억 원으로 23.8% 각각 증가했다. 같은 기간 운영 형태별로는 온라인몰은 5조9889억 원으로 19.6%, 온·오프라인 병행몰은 3조682억 원으로 19.5% 각각 늘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