사람들은 살아가면서 다양한 이유로 치아를 발치한다. 이때, 치아 결손이 있는 부위 혹은 치아를 뽑은 자리에 제2의 치아를 인공으로 식립하는 임플란트을 많이 시술하는데, 이는 기능성과 심미성을 동시에 회복할 수 있기 때문이다.
예전에는 틀니 사용이 대중적이었다면, 최근에는 임플란트가 대중화된 만큼 임플란트를 찾는 이들이 많다.
임플란트의 재료와 식립에도 다양한 방법이 있는데, 그중 최근 환자의 구강 내 CT 3차원 엑스레이를 통해 치조골의 높이, 폭 등을 고려해 어느 곳에 정확하게 식립할지를 미리 준비하는 가이드임플란트 또는 네비게이션 임플란트가 선호되고 있다.
기존 일반 임플란트는 의료진의 기술과 감각에만 의존하여 식립했다면, 최첨단 디지털 시스템은 불필요한 잇몸을 절개하지 않고 무절개, 또는 최소절개 수술이 가능해 수술 후 붓기와 멍 등 후유증을 현저히 줄이고, 치유 시간을 단축하는데 도움이 된다.
한 번의 치료로 성공적인 결과를 얻어내는 것이 무엇보다 중요한 임플란트 시술은 전문 시설과 수술 경험이 많은 숙련된 치과의사에게서 좋은 결과를 얻을 수 있을 것이며, 수술 전담 위생사들의 노련한 케어도 필수적이다.
환자의 턱뼈를 CT scan 해 얻은 정보를 바탕으로, 컴퓨터로 임플란트 모의 수술 과정을 거친 제작한 Surgical Template을 구강에 장착해 수술하는 첨단 Computer Guided Implant Surgery 가이드, 네비게이션 임플란트가 개발돼, 정확하고 안전한 수술방법으로 환자의 걱정을 덜어줄 수 있다,
고령화시대에 임플란트 시술을 찾는 환자들도 증가하고 있는 만큼 환자의 부담감을 낮추면서도 임플란트의 모든 진행과정이 디지털 시스템으로 이루어져 정밀하고 안전하여 높은 성공률을 보이기 때문에 신속한 수술을 원하거나 수술 공포증을 앓는 경우, 혹은 바쁜 직장인들에게도 적합한 임플란트 시술이다.
강남케이탑치과의 신승혁 원장은 “부작용을 줄이고 통증과 안정성을 높이는 디지털시스템과 무엇보다 지속적인 구강관리가 가능한 치과를 선택해야 한다”라고 말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