편의점 ‘갑을분쟁’ 1위는 세븐일레븐…5년간 172건

입력 2018-10-07 14:42
  • 가장작게

  • 작게

  • 기본

  • 크게

  • 가장크게

편의점 분쟁조정 신청 급증추세…조배숙 “특단의 대책 시급”

▲공정거래조정원 국정감사 제출자료(조배숙 의원실)
▲공정거래조정원 국정감사 제출자료(조배숙 의원실)
편의점 업계에서 세븐일레븐의 가맹본부와 점주간 ‘갑을분쟁’이 가장 빈번한 것으로 나타났다.

7일 조배숙 민주평화당 의원이 공정거래조정원으로부터 제출받은 자료에 따르면 2014년부터 올해 9월 말까지 코리아세븐이 운영하는 ‘세븐일레븐’의 간 분쟁조정접수 건수는 172건으로 집계됐다. 이는 같은 기간 전체 편의점 분쟁조정접수 453건의 34.54%에 해당한다.

이어 ‘미니스톱’의 분쟁조정접수가 119건으로 많았고 BGF리테일이 운영하는 ‘CU’가 98건, GS리테일이 운영하는 ‘GS25’가 40건 등 순이었다. ‘365홈플러스편의점’(30건), ‘이마트24’(12건) 등 대형마트 계열 편의점도 출점규모에 비해 분쟁접수가 상대적으로 많았다.

편의점 가맹점의 분쟁조정접수는 감소하는 듯 하다가 다시 증가 추세를 보이고 있다. 2014년 107건을 기록한 이후 2015년과 2016년에 각각 55건, 60건으로 떨어졌지만 작년에는 130건으로 전년 대비 2배 이상 증가했고 올해의 경우 9월 말 기준 148을 기록 중이다.

분쟁유형을 보면 ‘허위·과장 정보제공 금지의무’가 74건으로 가장 많고 △부당한 손해배상의무 부담 32건 △거래상 지위남용 31건 △영업지역 침해 24건 △정보공개서 사전제공 의무 21건 등의 순이었다. 접수처리 내역을 보면 총 498건 중 286건(57.43%)에서 조정이 성립됐고 26건(5.22%)는 불성립, 141건은 종결처리됐으며 45건은 조정이 진행 중에 있다.

조배숙 의원은 “최근 급격한 최저임금의 인상, 카드수수료 등으로 어려움을 겪는 가맹점주들이 가맹본부의 갑질로 인해 벼랑 끝에 몰리고 있다”며, “편의점 등 가맹사업거래 전반에 걸친 만연한 불공정거래 행위 근절을 위한 특단의 대책이 시급하다”고 강조했다.

  • 좋아요0
  • 화나요0
  • 슬퍼요0
  • 추가취재 원해요0

주요 뉴스

  • 신라면·빼빼로·불닭까지...뉴욕은 지금 K푸드 앓이중[가보니(영상)]
  • 수험생 정시 입결 활용 시 “3개년 경쟁률·충원율 살펴보세요”
  • 트럼프, 2기 재무장관에 헤지펀드 CEO 베센트 지명
  • 송승헌ㆍ박지현, 밀실서 이뤄지는 파격 만남…영화 '히든페이스' [시네마천국]
  • 강원도의 맛과 멋을 모두 느낄 수 있는 '단단단 페스티벌' 外[주말N축제]
  • 野, 오늘 4차 주말집회…‘파란 옷, 깃발 금지' 먹힐까
  • '위해제품 속출' 해외직구…소비자 주의사항은?
  • “한국서 느끼는 유럽 정취” 롯데 초대형 크리스마스마켓 [가보니]
  • 오늘의 상승종목

  • 11.22 장종료

실시간 암호화폐 시세

  • 종목
  • 현재가(원)
  • 변동률
    • 비트코인
    • 135,868,000
    • +0%
    • 이더리움
    • 4,797,000
    • +4.49%
    • 비트코인 캐시
    • 737,500
    • +11.32%
    • 리플
    • 2,143
    • +7.58%
    • 솔라나
    • 360,300
    • +1.89%
    • 에이다
    • 1,522
    • +21.57%
    • 이오스
    • 1,085
    • +14.57%
    • 트론
    • 303
    • +9.78%
    • 스텔라루멘
    • 630
    • +50.72%
    • 비트코인에스브이
    • 100,600
    • +8.87%
    • 체인링크
    • 24,260
    • +15.52%
    • 샌드박스
    • 569
    • +18.05%
* 24시간 변동률 기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