네이버의 모바일 첫 화면에서 뉴스와 실시간 급상승 검색어가 사라진다. 대신 '구글'처럼 검색창만 볼 수 있다.
네이버는 10일 서울 강남구 그랜드 인터컨티넨탈호텔에서 개최한 '네이버 커넥트 2019’ 행사에서 이 같이 밝혔다..
그동안 논란이 됐던 뉴스 배치, 뉴스 댓글, 실시간 급상승 검색어에 대한 문제를 해소하기 위한 개편안이다.
한성숙 네이버 대표는 기조연설을 통해 “모든 분들이 품고 있는 각양각색의 생각과 관심사를 충분히 연결해 새로운 기회와 가치를 제공하는 것이 우리의 일”이라며 “7개의 뉴스와 20개의 실시간급상승검색어가 첫 화면에서 3000만명의 시선을 집중시키는 현상에서 고민이 시작됐다”고 개편 배경을 설명했다.
개편되는 모바일 네이버에는 뉴스와 실시간 급상승 검색어를 첫 화면이 아닌 새로 신설되는 뉴스판과 검색 차트판에서 제공한다.
뉴스는 언론사의 편집 가치와 인공지능 콘텐츠 추천 시스템은 ‘AiRS’를 통해 제공된다. 앞으로는 언론사가 직접 배열한 기사와 인공지능 추천 뉴스피드가 제공될 예정이다.
뉴스와 실시간 급상승 검색어가 사라지는 첫 화면에는 새롭게 도입한 ‘그린윈도우’와 ‘그린닷’만 배치했다.
그린윈도우는 새롭게 도입한 검색 버튼으로 검색창에 해당한다.
그린닷은 사용자가 터치를 통해 사용할 수 있는 인공지능 기술 기반 검색 도구다. 그린윈도우가 모바일 첫 화면 중심에 배치되며 그린닷은 화면 가장자리에 배치돼 소비자가 쉽게 터치할 수 있도록 지원한다.
한 대표는 “네이버는 기술을 바탕으로 사람과 정보, 사람과 사람을 직접 연결해 왔다”며 “기술과 데이터로 만든 공간에서 창작자·사업자가 사용자와 직접 만나는 구조를 강화할 것”이라고 말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