국내 블록체인기업 ㈜글로스퍼의 사내벤처 ㈜블록체인씨앤에스가 ICT기반 마음톡톡 행복지원 서비스 신규 개발 및 기능 고도화 사업을 수주했다고 12일 밝혔다.
ICT 기반 마음톡톡 행복지원 서비스 신규 개발 및 기능 고도화 용역 구축사업은 정신건강 관리에 대한 부정적 인식 개선과 함께 정신건강 자가 측정과 함께 명상, 호흡법, 바이노럴비트(힐링음원) 등 정신건강 예방 활동을 지원할 수 있는 자율 정신건강 관리방안 체계를 구축하고 보급하기 위해 진행된 사업이다.
요즘 현대인들은 직장이나 일상생활로 인한 스트레스를 풀기가 어렵다. 정신건강을 위한 비용이 지급되어도 인사고과에 반영된다는 소문 때문에 치료를 받지 않는다는 것이다.
그래서 기존의 정신보건기관을 방문하여 상담, 진단 후 처방이나 약을 복용하는 방법과는 차별점을 두어 블록체인을 도입했다.
블록체인이 가지고 있는 단점이라고 불리는 익명성을 장점으로 살려 간편 로그인을 통해 쉽게 정신건강을 측정할 수 있게 했고, 그 데이터베이스 서버는 위조와 변경이 불가하여 정확한 측정 및 차후 서비스를 받을 수 있다.
마음톡톡 키오스크는 대구ㆍ경산의 지역주민들을 대상으로 줄 학교, 지하철, 건강보험공단 등 다중이용자시설에 설치되었으며 생애주기별 심리설문과 뇌ㆍ맥파(옴니핏)를 측정할 수 있다.
또한 측정 결과에 따라 힐링 콘텐츠 및 정신건강 임상심리상담사와 화상서비스를 할 수 있으며, 상담 결과 고 위험군일 경우에는 지역사회 보건시스템에 전달하여 지속적인 관리를 할 수 있도록 한 서비스다.
㈜블록체인씨앤애스 윤명철 대표는 “본 사업에, Hyperledger 및 Hycon Private blockchain네트워크 도입을 통해 기 구축된 플랫폼을 더욱 더 고도화 시켜 힐링건강 콘텐츠 및 성과보상 체계까지 구축한 2차년 서비스를 기획 중에 있다” 며 “차후에는 어플리케이션도 개발하여 블록체인이 도입된 성공된 실증사례를 보여드리겠다”고 말했다.
㈜글로스퍼 김태원 대표는 “현대인들에게 정신건강은 정말 중요한 부분이다. 멘탈케어 서비스 실증사업을 통해 블록체인을 도입 가능한 다양한 사례를 점차 구축해 나가겠다”며 “나아가 이번 사업을 통해 건강한 대한민국 사회가 되길 바란다”고 밝혔다.
한편, ㈜글로스퍼는 국내 1세대 블록체인 기업으로 실생활에 블록체인 도입을 위해 노력을 하고 있으며 지방자치단체에 블록체인 기반 암호화폐를 도입한 지역암호화폐 사업 및 제안평가 시스템 사업 등 다양한 실증사업 실적을 기록한 바 있다.
최근에는 자체 블록체인 암호화폐 플랫폼 하이콘(HYCON)을 성공적으로 메인넷을 런칭했으며 해외 거래소에 상장시키는 등 국내 및 세계 시장으로 활발히 진출하고 있으며 나아가 블록체인 분산플랫폼을 통해 안전하고 합리적인 시스템을 만드는 것을 목표로 하고 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