삼성전자, TV업계 최초 20% 점유율 돌파...독주체제

입력 2008-05-21 09:08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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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TV 산업 역사는 삼성전자가 새로 쓴다"

삼성전자는 시장조사기관인 디스플레이서치 기준으로 올해 1분기 글로벌 TV 시장에서 삼성 TV 사업 36년 역사는 물론 업계에서 처음으로 20% 시장점유율(금액기준)을 돌파했다고 21일 밝혔다.

삼성전자는 TV전체 뿐만 아니라 LCD TV, PDP TV, 평판TV 시장에서도 금액기준으로 각각 20% 시장점유율을 돌파했으며, 수량기준으로도 20%대에 육박하는 등 2위 업체와의 격차를 크게 벌리며 확고한 글로벌 1위를 차지했다.

TV전체, LCD TV, PDP TV, 평판TV 등 4개 항목이 모두 20% 시장점유율을 돌파한 것은 지금까지 전례가 없을 정도로 극히 달성하기 어려운 대기록으로 평가되고 있다.

시장조사기관인 디스플레이서치가 최근 발표한 1분기 글로벌 TV 점유율 현황에 따르면, TV전체 시장(LCD TV, PDP TV, 프로젝션TV, CRT TV 포함)은 금액기준으로 삼성전자 20.8%, 소니 13.2%, LG전자 11.6%, 샤프 7.3%, 파나소닉 7.0%로 각각 집계됐다.

수량기준으로는 삼성전자 15.7%, LG전자 13.3%, 소니 8.0%, TCL 7.1%, 필립스 6.5%로 각각 나타났다.

삼성전자는 1분기 전체 TV 시장에서 금액기준 9분기 연속, 수량기준 7분기 연속 왕좌에 등극하는 쾌거를 이룬 셈이다.

성장성이 가장 높은 동시에 업체간 경쟁이 치열한 LCD TV의 경우 금액기준으로 삼성전자는 22.2% 시장점유율로 사상 처음으로 20%대 점유율을 돌파했으며, 소니 18.1%, 샤프 10.1%, LG 9.7%, 필립스 7.8%를 차지한 것으로 나타났다.

수량기준으로는 삼성전자 19.6%, 소니 13.3%, LG전자 10.5%, 샤프 9.1%, 필립스 8.7%를 차지했으며, 삼성전자는 2위 업체와의 격차를 전분기 3.4%P에서 6.3%P로 크게 벌리며 1위 독주를 이어갔다.

특히 삼성전자는 글로벌 LCD TV 시장에서 작년 1분기 235만7000대 대비 70% 이상 성장한 413만6000천대를 판매해 수량기준 7분기 연속 1위를 차지했다.

삼성전자는 LCD TV 판매 호조와 점유율 상승에 힘입어 평판TV(LCD TV와 PDP TV를 포함) 시장에서 금액기준 22.3%, 수량기준 19.8%를 차지해 LCD TV에 이어 평판TV 시장에서도 20%대 시장점유율로 지존의 자리를 유지했다.

올해 1분기 평판TV 시장은 금액기준으로 삼성전자 22.3%, 소니 15.3%, LG전자 10.8%, 샤프 8.5%, 파나소닉 7.9% 순이고, 수량기준으로 삼성전자 19.8%, 소니 11.7%, LG전자 11.5%, 필립스 8.2%, 샤프 8.0% 순이었다.

PDP TV 시장에서는 금액기준으로 파나소닉 33.7%, 삼성전자 22.7%, LG전자 16.4%, 파이오니어 7.4%, 히타치 5.7% 순이고, 수량기준으로 파나소닉 32.4%, 삼성전자 21.3%, LG전자 19.1%, 히타치 5.8%, 필립스 4.0% 순으로 나타났다.

한편 가격 경쟁 등 업체간 치열한 경쟁으로 'TV 전쟁터'로 불리는 북미 LCD TV 시장에서 삼성전자는 수량기준으로 13.4%의 시장점유율을 차지해 1년만에 정상을 탈환했으며, PDP TV 시장에서는 19.8%로 파나소닉에 이어 2위를 유지했다.

삼성전자 디지털미디어총괄 박종우 사장은 "그 어느 때보다 TV 시장에서 업체간 경쟁이 치열한 가운데 사상 처음으로 20%대 시장점유율을 기록한 것은 큰 의미가 있다"며, "친환경 신소재와 새로운 공법을 적용한 '크리스털 로즈' 등 창의적 디자인(Creativity), 콘텐츠(Contents), 연결편의성(Connectivity)을 강화한 '3C'전략으로 세계 TV 시장 주도권을 이어 갈 것"이라고 밝혔다.

한편, 박 사장은 올 초 미국 'CES 2008 전시회'에서 LCD TV 1,800만대·PDP TV 300만대 등 평판TV 2100만대 이상 판매와 20%대 시장점유율 진입으로 '3년 연속 글로벌 TV 1위' 등극을 목표로 내걸었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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