17일(현지시간) CNBC는 애플이 개인정보 보호를 위해 회사가 보유하고 있는 데이터와 사용 내역을 미국 내 애플 제품 사용 고객이 검색할 수 있는 웹사이트 프라이버시 포털을 개설했다고 보도했다.
프라이버시 포털은 5월에 유럽연합(EU)의 일반정보보호규정(GDPR)을 충족하기 위해 이미 EU에서 테스트를 마친 서비스이다. 사용자가 아이폰과 애플워치, 아이패드 등 애플 기기를 사용하며 입력한 개인정보의 저장 내역 등을 확인할 수 있다. 수집된 정보에는 캘린더 항목과 사진, 미리알림, 문서, 웹사이트 북마크, 앱스토어 구매 내역, 기기 수리 관련 데이터가 포함될 수 있다고 CNBC는 설명했다.
애플이 이러한 보고서를 제공하는 것은 자사가 고객 데이터를 기반으로 한 타깃 광고가 아니라 제품 판매로 돈을 버는 기업이라는 차별화를 위한 것으로 풀이된다. 팀 쿡 애플 최고경영자(CEO)는 3월 인터뷰에서 “우리가 고객 정보를 판다면 엄청난 돈을 벌 수 있겠지만 우리는 그렇게 하지 않기로 했다”고 말했다. 이는 고객 데이터를 기반으로 한 광고로 이익을 내는 페이스북의 사업구조와 대조된다.
애플은 포털 출시 외에도 ios12 운영체제(OS)에 향상된 개인정보 보호 장치를 마련하며 고객 정보를 지키는 데 중점을 두고 있다.
한편 쿡 CEO는 다음 주 벨기에 브뤼셀에서 열리는 2018 국제 개인정보보호 감독기구협의체(ICDPPC) 행사에 기조연설자로 나설 예정이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