포털 뉴스 서비스의 댓글 영역이 앞으로는 언론사가 결정한 방식으로 운영될 예정이다.
네이버는 22일 이같이 밝히고 언론사가 댓글 제공여부와 노출순서 등 기사 제공방식을 직접 선택할 수 있도록 한다고 밝혔다.
이에 따라 기사에 대한 댓글 운영 여부와 댓글 정렬 기준은 최신, 순공감, 과거, 공감 비율 중 언론사가 직접 선택한 기준으로 변경할 수 있게 된다.
이번 뉴스 댓글 개편은 뉴스 저작권자인 언론사가 댓글 영역을 직접 선택할 수 있겠다고 밝힌 내용을 실행한 것이다. 네이버는 지난 5월 ‘네이버 뉴스 및 댓글 개선 기자간담회’를 열고 연내 뉴스 댓글 방식을 변경하겠다고 밝힌 바 있다. 이를 통해 뉴스 편집권과 댓글 정책 등을 언론사에 넘기고 네이버는 ‘연결’이라는 본연의 가치에 집중할 계획이다.
다만 댓글 서비스 영역에서 발생할 수 있는 어뷰징 등 비정상적 이용에 대한 모니터링은 지속적으로 진행한다. 네이버는 5월 이후 소셜로그인 시 댓글과 공감 차단, 동일 기사에 대한 등록 가능 댓글 수 제한 등 댓글 영역에서의 비정상적 행위 근절을 위한 다양한 제도적 개선을 진행해왔다.
유봉석 네이버 미디어&지식정보서포트 리더는 “뉴스 댓글 영역은 해당 기사를 보도한 언론사와 독자간의 소통 창구인 점을 감안해 댓글 허용여부나 댓글 정렬방식을 해당 언론사가 결정하도록 하는 구조로 변경하게 된 것”이라며 “기사에 대한 독자들의 의견이 오가는 공론장으로서 댓글 서비스가 잘 활용될 수 있도록 앞으로도 서비스운영에 더욱 노력할 것”이라고 말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