케이블TV와 종합편성채널에서 방영되는 대부업ㆍ저축은행ㆍ보험업 광고가 하루 평균 2400여 건에 달하는 것으로 조사됐다.
국회 정무위원회 이태규 바른미래당 의원이 24일 방송통신위원회에서 받은 자료에 따르면 지난해 1년 동안 72개 케이블 채널과 4개 종편사에서 방영된 대부업·저축은행·보험업 광고는 하루 평균 2369건이었다.
유형별로는 케이블과 종편 모두 보험업 광고가 각각 1032건, 76건으로 가장 많았다. 대부업 광고는 각각 798건, 56건이었고, 저축은행 광고는 케이블이 393건, 종편이 14건이었다.
케이블과 종편 광고 중 대출과 보험 광고가 차지하는 비율은 각각 10%, 8.1% 정도였다. 하지만 광고비로 따지면 비중은 14.9%, 11.5%였다. 광고 1건당 광고수익률이 높은 셈이다. 케이블과 종편이 대출·보험 광고로 거둬들인 이익은 2045억 원에 달했다.
지상파 3사의 광고 현황을 보면 저축은행 광고는 하루 평균 1.7건, 보험업은 20.6건을 방영했다. 이렇게 광고비로 올린 수익은 269억 원이다. 건당 12억 원에 달하는 매출이다.
이 의원은 “케이블 TV 속 범람하는 각종 대출·보험광고는 빚 권하는 우리 사회의 현실을 보여준다”며 “무분별한 광고로 서민 가계 피해는 물론 청소년에게 그릇된 경제 관념을 심어줄 수 있으므로 광고시간대를 정하는 등 대책 마련이 필요하다”고 지적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