국토교통부는 28일 9월 항공여객(939만 명)은 추석연휴에 따른 내국인 여행객 증가, 중국·동남아·유럽 노선 중심의 여객 수요 성장으로 4.1% 상승했다고 밝혔다.
이중 국제선 여객은 저비용항공사의 공급석 확대(15.8%), 추석연휴 해외여행 수요증가, 중국의 단체여행 일부 허용 등에 따라 전년 동월 대비 8.4% 증가한 674만 명으로 집계됐다고 밝혔다.
중국노선은 142만 명을 기록해 지난해 9월보다 23.6% 증가했다. 2016년 9월(167만 명) 기록을 회복하지는 못했지만 올해 7월(142만 명) 이후부터 점차 회복세를 나타내고 있다.
반면 일본노선은 홋카이도 지진과 태풍에 따른 오사카 간사이 공항 일시 폐쇄 영향으로 성장률이 2016년 5월 이후 처음으로 4.3% 감소했다.
공항별로는 중국노선 여객 증가 및 노선 다변화로 양양(-12.1%)·김포(-4.3%)공항을 제외한 전국의 공항에서 성장세를 나타냈다.
항공사별로는 국적 대형항공사가 전년 동월 대비 0.8% 증가했고 국적 저비용항공사의 경우 전년 동월 대비 12.5% 증가했다. 국적사 분담률은 67.4%, 저비용항공사 분담률은 27.8%였다.
국내선 여객은 운항 증편(0.1%)에도 공급석과 내·외국인 제주여행 수요 감소 등으로 전년 동월 대비 5.5% 감소한 265만 명을 기록했다.
공항별로는 울산(41.1%)·여수(2.8%)·인천(2.6%) 등은 증가했으나 청주(-11.9%)·김포(-7.5%)·광주(-6.3%)·제주(-5.3%)·김해(-5.2%) 등은 감소했다.
항공사별로는 국적 대형항공사 국내여객 운송량은 109만 명으로 전년 동월 대비 8.5% 감소했고 저비용항공사의 경우 156만 명으로 전년 동월 대비 3.2% 감소해서 58.8%의 분담률을 기록했다.
9월 항공화물(37만 톤)은 중국·미주지역 등의 물동량 증가(반도체, 컴퓨터, 석유제품 등)로 국제화물은 35만 톤으로 0.6% 증가하고 국내화물은 9.3% 하락한 2만4000톤을 기록했다.
윤진환 국토부 항공정책과장은 "유류 할증료 인상 등의 부정적인 요인은 있으나 중국인 여행객이 지속 증가하는 등 항공여객 성장세는 지속될 것”이라고 말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