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사설] ‘광주형 일자리’ 이번엔 꼭 성사시켜야

입력 2018-10-30 06:00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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진통을 겪어온 ‘광주형 일자리’ 사업이 급물살을 타고 있다. 광주시와 지역노동계는 28일 ‘현대자동차 투자유치를 위한 원탁회의’를 개최하고 현대차에 제시할 투자협약서에 잠정 합의했다. 광주시는 30일 투자협약서에 대한 현대차의 동의를 얻고, 노동계도 31일 협약서를 의결한 뒤 관련 논의를 마무리할 예정이다.

‘광주형 일자리’는 광주시가 경영 주체로 현대차의 투자를 통해 연산 10만 대 규모의 자동차 위탁생산 민관 합작공장을 지역에 세우고, 임금을 다른 완성차 공장의 절반 수준(연봉 4000만 원 선)으로 낮추면서 1만2000명의 고용을 창출하는 사업이다. 문재인 정부의 공약이자 100대 국정과제 중 하나다. 현대차는 1300억 원을 투자해 1000㏄ 미만의 경형 스포츠유틸리티(SUV) 신차를 만든다는 계획도 내놓았다.

그러나 이 사업은 6월 현대차와 광주시가 합작공장 건설협약식을 갖기로 했다가 무산됐다. 경영책임 등에 대한 이견과 함께 노동계가 제동을 걸었기 때문이다. 현대차 노조가 임금의 하향평준화와 고용 불안을 이유로 거세게 반발하면서 파업 등 강경 투쟁으로 위협했었다.

이번에도 현대차 노조가 최대 걸림돌이다. 노조는 “자동차 판매 감소, 통상 마찰, 자동차산업 위기 속에 ‘광주형 일자리’ 추진은 국내 자동차산업의 파국을 불러오고 풍선효과로 다른 지역 일자리 1만2000개가 사라질 것”이라며 계속 반대하고 있다.

사업이 진행되면 현대차는 생산성을 높이고, 광주시는 고용을 늘려 지역경제를 활성화할 수 있는 상생(相生) 모델이다. 청년실업이 사상 최악인 상태인데도 과도하게 높은 임금과 낮은 생산성 때문에 기업들은 투자 조건이 좋은 해외 공장 설립에만 눈을 돌리고 있다. 현대차도 지난 20여 년 동안 국내에 신규 공장을 한 곳도 세우지 않았다.

그렇지 않아도 지금 현대차는 심각한 위기에 직면해 있다. 3분기 영업이익이 2889억 원에 그쳐 작년 같은 기간(1조2042억 원)에 비해 76.0%나 줄었고, 글로벌 판매량도 112만1000대로 전년 동기(112만7000대)보다 0.5% 감소했다. 고질적인 고비용·저효율 생산구조에 미국과 중국 등 주력시장 판매 부진, 원화 강세 등이 겹친 탓이다. 전후방 파급효과가 큰 자동차산업 특성상 완성차 업체의 위기는 부품 등 연관 산업에 더 큰 충격을 가져온다.

‘광주형 일자리’는 국내 생산 기반 확충과 함께 추락하는 제조업 경쟁력을 회복하고, 일자리를 하나라도 더 만들어내는 효과를 가져올 게 분명하다. 일자리가 없는 다른 지역과 다른 산업에도 긍정적인 파장이 기대된다. 노조의 반대는 자신들의 ‘밥그릇 챙기기’를 위한 집단이기주의에 다름아니다. 대승적 타협으로 이번에는 반드시 성사시켜야 한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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