증권사, 금감원 미스터리쇼핑 ‘우수’ 등급 싹쓸이

입력 2018-10-30 12:00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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신영증권·한국투자증권 최상위

증권사가 주가연계증권(ELS) 등 파생결합증권 판매 과정상 투자자보호 측면에서 은행 대비 높은 점수를 받은 것으로 나타났다. 직원교육과 자체 점검을 강화해 작년 대비 개선된 평가를 이끌어냈다.

30일 금융감독원에 따르면 1분기 파생결합증권 판매 실적이 많은 은행·증권사 29개사를 대상으로 미스터리쇼핑(암행점검)을 실시한 결과 이같은 결과가 도출됐다. 대상 점포는 증권사 15개사(점포 200곳)와 은행 14개사(점포 240곳)이다.

평가 항목에는 적합성원칙, 설명의무, 녹취의무, 숙려제도가 공통적으로 포함됐다. 비공통 항목은 고령투자자 대상의 보호제도 및 적합성보고서 제도, 비고령투자자 대상의 부적합상품판매 가이드라인 등이었다.

증권사들의 평가점수는 평균 83.9점으로 2015년(77.7점) 대비 6.2점 상승했다. 2017년(64.3점)에 비해서는 19.6점 상승했다. 이는 전년의 평가결과가 저조한 증권사가 직원 교육, 자체 점검 등의 방법으로 판매절차를 개선한 것에 기인했다.

은행들의 평가점수는 평균 64.0점으로 2015년(76.9점) 대비 12.9점 하락했다. 이는 은행에 대해 2016년과 2017년 파생결합증권에 대한 미스터리쇼핑을 실시하지 않으면서 2016년 이후 도입된 투자자보호제도에 대한 은행 직원의 숙지가 충분치 않은 것에 기인했다.

개별 회사별로는 신영증권, 한국투자증권, 한화투자증권, NH투자증권 등 4곳이 ‘우수’(90점 이상) 등급을 받았다. 이어미래에셋대우, 삼성증권, 유안타증권, 하나금융투자, KB증권, SK증권, 국민은행, 한국씨티은행 등 8곳이 ‘양호’ 등급을 받았다. ‘보통’ 등급을 받은 곳은 4곳으로 신한금융투자, 하이투자증권, 현대차증권, 부산은행이다.

나머지 중간 점수 이하의 하위권에 속한 곳은 총 11곳이다. 대신증권, 대구은행, 수협은행, 우리은행, 중소기업은행 등 5곳이 ‘미흡’을, 유진투자증권, 경남은행, 농협은행, 신한은행, 하나은행, 한국SC은행 등 6곳이 ‘저조’를 받았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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